실시간 뉴스



공공기관들, 임금피크제 도입 속도낸다


7월말까지 11곳 도입 완료…101곳 도입 확정, 215곳은 도입안 마련중

[이혜경기자] 공공기관들의 임금피크제 도입이 속도를 내고 있다.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공공기관 현안점검회의에서 지난 5월 임금피크제 권고안 발표 후 7월말까지 전체 316개 공공기관의 도입현황을 점검한 결과, 한국남부·남동·서부발전, 한국환경공단, 한국전력거래소, 산업기술시험원, 한국감정원,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한국투자공사,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한국장학재단 등 11개 기관이 이사회 의결을 거쳐 임금피크제를 최종 도입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101개 기관이 도입(안)을 확정하고 이후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215개 기관은 도입(안)을 마련 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전체 공공기관의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향후 2년간(2016~2017년) 8천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올해 말까지 공공기관에 임금피크제를 도입 완료하기 위해 7월 추경에서 상생고용지원금 123억원을 이미 반영한 상태다.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고 청년을 신규채용한 기관에 1인당 540만원씩 2년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지난 7월 29일 개최한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시 임금피크제 도입에 따른 노력을 반영하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임금피크제 도입 여부, 임금 지급율 조정 등 제도적합성, 조기 도입기관 가점부여 등 최대 3점(2점+가점 1점) 범위 내에서 차등 반영하겠다는 내용이다.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이날 회의에 참가한 주요 공공기관장과 관계부처 장차관들에게 "임금피크제를 통한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해 각 부처 장관, 공공기관장은 강한 추진의지를 가지고 8월말까지 조속히 도입해 운영을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임금피크제가 청년 고용절벽 해소를 위한 유일한 방안은 아닐지라도 차선의 대안은 될 수 있고, 국민의 추가 부담에 의존하지 않고 중장년 세대가 우리 자녀세대인 청년들에게 좋은 정규직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제공하는 상생의 노력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청년들이 미래의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노사 모두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공기관들, 임금피크제 도입 속도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