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대통령 6일 대국민 담화, 어떤 내용 담나


경제·개혁 초점 맞춰질 듯…메르스 사태 언급 주목

[윤미숙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계획을 밝힌다. 임기 반환점(25일)을 앞두고 국민 앞에서 국정 전반을 직접 설명하는 자리인 만큼 담화 내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대통령의 담화는 임기 후반을 힘 있게 시작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해석된다. 경제활성화와 각종 개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올해 하반기가 '골든타임'이며 그 시작인 8월이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담화를 통해 드러날 국정운영 청사진은 경제활성화와 공공·교육·금융·노동 4대 개혁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 대통령은 하반기 최우선 국정과제인 노동개혁과 관련해 강력한 추진 의지를 밝히며 노사 양측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동개혁은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박 대통령의 인식이다.

담화에는 문화융성 정책 추진 방침이 담길 가능성도 높다. 박 대통령은 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한 뒤 처음으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후반기 문화융성의 틀을 강화해 우리의 찬란한 문화의 무한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 데 매진하려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경제·개혁 드라이브와 별도로 박 대통령은 오는 15일 광복 70주년에도 각별한 의미를 부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민대통합이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는 점에서 광복 70주년을 기해 국민 사기를 끌어올리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이 광복절 전날인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점도 같은 취지다. 앞서 밝힌 광복절 특별사면 방침과 관련해 담화에서 대상과 폭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을지 여부도 주목된다.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뜨렸던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와 관련해 별도의 언급이 있을지도 관심사다.

정부가 메르스 종식을 선언한 데 이어 초기 대응 부실 책임을 물어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을 경질한 만큼 박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할 시점이 됐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평가다. 야권에서는 메르스 대응 미흡과 관련해 박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대통령 6일 대국민 담화, 어떤 내용 담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