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무회의 주재하는 朴대통령 어떤 메시지 던질까


노동개혁 등 4대 개혁 강조할 듯…광복 70주년 관련 언급 주목

[윤미숙기자] 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한 박근혜 대통령이 4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하반기 국정운영 구상을 밝힐 전망이어서 정치권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7일부터 31일까지 닷새간의 휴가기간 동안 청와대 관저에서 휴식을 취하며 향후 국정운영 구상에 몰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동안 박 대통령이 강조해 온 대로 하반기 국정운영 초점은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박 대통령은 침체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는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공공·교육·노동·금융 등 4대 개혁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국무회의에서 4대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휴가철이 끝나면 하반기에는 국정운영에 더욱 박차를 가해 국민 삶에서 체감이 되도록 각 부처가 적극적으로 책임행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한 바 있다.

특히 노동개혁과 관련해서는 "생존을 위한 필수 전략"이라며 "비정규직 차별화로 대표되는 고질적인 노동시장 2중 구조를 해소하고 노동시장의 유연 안전성을 높이고 사회안전망을 촘촘히 해야만 질 좋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가 가능하다"고 했다.

국무회의에서 오는 15일 광복 70주년 관련 메시지가 나올지 여부도 관심사다. 단순 기념일에 그칠 것이 아니라 국가적 재도약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언급이 나올 가능성이 점쳐진다. 정부가 광복절 전날인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나선 점도 국민 사기를 북돋고 내수 경제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광복절을 맞아 단행될 특별사면 대상과 관련해선 기업인 포함 여부가 관심사다. 앞서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 지도부의 기업인 사면 건의를 받고 검토 방침을 밝혔지만 최근 롯데그룹 형제 간 경영권 분쟁으로 여론이 악화됐다는 점이 변수다.

이밖에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종식에 따른 후속 조치와 관련해 언급이 있을지 여부도 주목거리다.

여야를 막론하고 정부의 초기 대응 부실 등을 지적하며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책임론이 확산되고 있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인사 관련된 이야기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만 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무회의 주재하는 朴대통령 어떤 메시지 던질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