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野 내달 6일 국정원서 전문가 간담회 갖기로


자살한 임모 과장 자료삭제 및 복구과정 쟁점될 것

[조석근기자] 여야가 자살한 국정원 직원의 자료 삭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내달 6일 국정원이 참여하는 전문가 간담회를 갖기로 했다.

국회 정보위 소속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신경민 의원은 29일 국회에서 만나 논의한 후 "국정원과 몇 가지 조건을 협의 중"이라는 전제 아래 이같이 발표했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 27일 국회 현안보고에서 임모 과장의 자료 삭제 관련 기술간담회를 제안했다. 딜리트(delete) 키를 이용한 것으로 알려진 초보적 삭제 과정과 지나치게 긴 복구기간 등 여러 의혹을 해명한다는 취지다.

양당 간사는 보안상 이유로 이같은 간담회를 비공개로 국정원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여야 간사를 포함해 양당이 추천하는 전문가들 2명씩, 모두 6명이 국정원을 방문하기로 했다.

다만 원본자료 공개를 둘러싼 국정원과의 협의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야당측은 자료가 삭제된 하드디스크 원본을 요구하고 있다. 삭제된 데이터와 그 로그기록을 복구 이후 데이터와 대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 의원은 "국정원과 협의가 진행중인 상황이고 그쪽의 답변을 들어보고 (간담회 추진을) 진행할 것"이라며 "디지털 분야 전문가들이 제시한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삭제된 자료를 복구하는 데 왜 이렇게 시간이 많이 걸렸는지 현장(국정원)에서 설명해주겠다"며 "국가 안보에 큰 해를 끼치지 않는 선에서 결백을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野 내달 6일 국정원서 전문가 간담회 갖기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