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승민 '뼈있는' 한 마디 남기고 원내대표 사퇴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 법과 원칙, 정의 지키고 싶었다"

[채송무기자] 지난 2주간 거취 논란으로 여권을 달궜던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8일 원내대표직 사퇴를 발표했다.

새누리당이 8일 의원총회에서 유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권고를 결정한 것을 받아들인 것이다. 유 원내대표는 김무성 대표와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가 의원총회 결과를 전달한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저는 오늘 새누리당 의원총회의 뜻을 받들어 원내대표 직에서 물러난다"며 "고된 나날을 살아가는 국민여러분께 새누리당이 희망을 드리지 못하고 저의 거취 문제를 둘러싼 혼란으로 큰 실망을 드린 점은 누구보다 저의 책임이 크다"고 사과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의 사퇴 압박에 간접적이지만 분명히 반대하는 소신을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평소 같았으면 진작 던졌을 원내대표 자리를 끝내 던지지 않았던 것은 제가 지키고 싶었던 가치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그것은 법과 원칙, 정의였다. 저의 정치 생명을 걸고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대한민국 헌법 1조1항의 지엄한 가치를 지키고 싶었다"고 비판했다.

유 원내대표는 "오늘이 다소 혼란스럽고 불편하더라도 누군가는 그 가치를 매달리고 지켜내야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간다"며 "지난 2주간 저의 미련한 고집이 법과 원칙, 정의를 구현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다면 저는 그 어떤 비난도 달게 받겠다"고 호소했다.

그는 "지난 4월 국회 연설에서 고통받는 국민의 편에 서서 용감한 개혁을 하겠다고 했고, 제가 꿈꾸는 따뜻한 보수, 정의로운 보수의 길로 가겠다고 했다. 진영을 넘어 미래를 향한 합의의 정치를 하겠다는 약속도 아직 지키지 못했다"며 "더 이상 원내대표가 아니어도 더 절실한 마음으로 그 꿈을 이루기 위한 길로 계속 가겠다"고 사퇴의 변을 표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승민 '뼈있는' 한 마디 남기고 원내대표 사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