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제계, 2015년 임단협 '순항' 예상


최대 쟁점 '임금인상 및 복리후생 확대' 될 것

[이영은기자] 다수의 기업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이하 임단협)에 돌입하거나 진행 중인 가운데, 올해 임단협이 순탄하게 타결될 것이란 전망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8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노조가 설립된 기업의 인사노무담당자 300명을 대상으로 '2015년 임단협 주요쟁점 및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84%가 "올해 임단협은 노사 자율합의로 타결될 것"으로 내다봤다.

'파업 돌입 이후 타결’(4.7%) 혹은 ‘금년내 타결 안 될 것’(1.3%)이라는 응답은 6.0%에 그쳤다.

대한상의 측은 "양대노총이 정부의 노동개혁에 반대하며 총파업을 선언했지만 개별기업 노사현장에서는 정치파업이라는 부담이 있고, 개별사업장단위의 임단협 이슈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총파업의 파급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임단협 교섭기간과 관련해선 지난해 보다 '길어질 것'으로 예상한 기업이 31.3%으로 '짧아질 것'이라는 기업(13.4%)보다 많았다. 임단협 평균 교섭기간은 3.1개월이었다.

한편 올해 임단협 최대 이슈는 임금인상과 복리후생 확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임금, 근로시간, 정년 등 노동현안 해법도 논의 대상에 오를 전망이다.

노사의 임금협상안을 보면 회사 측은 임금총액 기준 평균 3.0% 인상률을 노조에 제시했다. 그러나 회사가 노조로부터 요구받은 인상률은 평균 5.8%로 나타났다. 기업 인사노무담당자들은 올해 임금인상률이 3.9%선에서 타결될 것으로 예상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정부가 내수활성화를 위해 임금인상을 강조하고 있지만 수출감소와 내수위축 등으로 기업의 경영사정이 좋지 않아 임금인상 여력이 크지 않다"며 "올해 협약임금 인상률은 지난해 4.1%와 비슷한 수준에서 노사가 접점을 찾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기업들은 하반기 노사관계 불안요인으로 '임금피크제 도입 등 임금체계 개편 추진'(56.3%)과 '노동시장 구조개혁'(33.3%)을 가장 많이 꼽았다.

김인석 대한상의 고용노동정책팀장은 "노동부문 최대현안인 통상임금 문제를 노사가 자율적으로 해결하면서 현장의 노사관계가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지만, 노사정 대화중단, 총파업 등 중앙단위 노사관계는 대립과 반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년 60세 시행을 앞두고 임단협 핵심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임금피크제 도입 등 임금체계 개편에 노사가 적극 협력해 현세대와 미래세대간 일자리 공존이 가능케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제계, 2015년 임단협 '순항' 예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