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그리스 사태 관련 모든 가능성 대비"


"대외위험 파급효과 점검해 취약부문은 선제적으로 보완할 것"

[이혜경기자] 밤 사이 그리스에서 실시한 채권단의 구제금융협상안 수용 여부 국민투표에서 반대 의견이 높게 나온 가운데, 6일 우리 정부는 "그리스 문제는 긴 호흡으로 상황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며 "발생 가능한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날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장병화 한국은행 부총재, 고승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서태종 금융감독원 부원장, 김익주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 참석자들은 "그리스 문제의 경우 경제적 측면뿐 아니라 유로존을 둘러싼 정치·사회적 관계 등이 얽혀있는 만큼, 해결과정이 장기화되고 향후 상황도 현재 시장의 대다수 예상과 다르게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하루하루 시장상황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조금 더 멀리 보고 긴 호흡으로 상황 변화에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이에 유럽중앙은행(ECB)의 그리스 은행에 대한 긴급 유동성지원(ELA) 한도 증액 여부, 독일·프랑스 등 채권단의 향후 입장변화 가능성 등에 주목하면서, 그리스 문제가 주변국으로 확산될지 여부와 美 금리인상, 중국 등 신흥시장 불안 등과 결부돼 글로벌 시장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봤다.

정부는 "발생가능한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향후 상황변화에 능동적·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며 특히 "위험요인에 대한 대비와 시장안정 조치에 있어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중심으로 관계기관 의견을 조율하고 일사불란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기재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등 관계기관은 그리스 사태와 여타 대외위험요인에 따른 파급 영향을 점검하고 취약부문에 대한 선제적인 보완대책을 마련하는 데 각별히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외환·금융시장 등 일반적인 파급경로 외에 실물경제를 포함한 모든 발생가능한 상황을 상정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각 기관의 비상 대응조치를 미리 점검하고 조율해 유사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가계부채, 한계기업 등 잠재적 위험요인에 대해서도 리스크 관리에 실기하지 않도록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그리스 사태 관련 모든 가능성 대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