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成리스트 수사 발표에 새정치 "檢, 견찰로 전락"


문재인 "스스로 정치 검찰 자백, 이번만은 특검해야"

[조석근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대한민국 검찰이 박근혜 정부의 견찰로 전락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2일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검찰이 스스로 권력을 위해 존재하는 정치검찰임을 자백하고 존재 이유를 포기했다"며 "정말 치욕적인 수사"라고 비판했다.

또한 "성완종 리스트의 핵심은 친박 실세들의 불법 정치자금과 대선자금 수수의혹이지만 권력 실세들에 대한 계좌추적조차 이뤄지지 않았다"며 "몸통은커녕 깃털도 못 뽑은 초유의 부실수사였다"고 평가했다.

문 대표는 "박근혜 정부는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과 비선실세 사건에서도 물타기로 진실을 왜곡했다"며 "이번만은 특검을 통해 반드시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검찰이 아예 성완종 리스트 진실규명을 포기한 것"이라며 "성완종 전 회장이 죽음으로 폭로한 사실을 허위사실로 치부했다"고 질타했다.

그는 "지금의 상설특검법으로는 땅에 묻힌 진실을 다시 파헤칠 수 없다"며 "현재 입법된 상설특검법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81일간의 수사결과가 이 모양 이꼴인가. 대한민국 검찰이 박근혜 정부의 견찰로 전락했다"며 "친박실세 5명에 대한 서면조사도 수사라고 불러야 하느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추 최고위원은 "수사결과의 클라이막스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인 노건평씨를 끌어들여 정치공작까지 했다는 것"이라며 "검찰을 검찰이라 부르기조차 아깝다"고 질타했다.

이날 오후 2시 검찰은 성완종 리스트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은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이완구 전 총리를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불구속 기소,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공소권 없음, 허태열·이병기 전현 비서실장과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홍문종 의원은 무혐의로 결론내렸다.

노건평씨에 대해선 특별사면 대가로 2008년 7월에 받은 5억원이 공소시효 7년을 넘겼다는 이유로 공소권 없음으로 처리했다.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과 새정치연합 김한길 전 대표에 대해선 수사를 지속하기로 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成리스트 수사 발표에 새정치 "檢, 견찰로 전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