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주사 체제 가는 거래소…우려와 기대는?(종합)


지주사는 상장 추진…조달 자금으로 코스닥 키우고 경쟁력 강화

[김다운기자] 금융당국이 한국거래소를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고 코스피와 코스닥시장을 자회사로 분리하는 방안을 내놨다. 코스닥 강화 등 주목되는 부분도 적지 않지만, 추진 과정에서 몸살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원회는 1년 내 거래소 개편을 마무리짓겠다는 강경한 입장이지만, 노조를 중심으로 거래소 내부의 반발이 거세다. 또한 거래소지주의 상장 추진 과정에서 현 거래소 주주사인 증권사들의 상장차익 처리 방향도 논란의 대상이다.

◆코스닥, 벤처지원 강화…지주사가 독립경영 위해 지원

이번 개편안에서 중요하게 추진되는 것이 코스닥시장의 경쟁력 강화다.

금융당국은 기업 규모에 따라 상장 시장을 결정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코스닥시장의 대형 우량기업 유치노력을 강화하는 등 시장간 활발한 경쟁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코스닥거래소를 중심으로 '창업지원센터'를 설립해 창업에서 상장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종합 경영컨설팅 제공한다. 특히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 연계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이뤄진 창업이 상장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코스닥시장을 분리할 경우 우려되고 있는 경영안정성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 충분한 자금을 투입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설되는 지주회사는 코스닥거래소에 충분한 자금을 출자해 자산운용 수익을 통해 자립을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신설 시점에서 최대한 많은 금액을 출자하고, 추가로 필요한 부분은 2~3년에 걸쳐 추가 출자한다.

아울러 지주회사 전환 후 IPO를 통해 조달하는 자금을 집중적으로 코스닥에 투자해 사업영역 확대, 신사업 개발 등 독자생존능력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재원으로 활용한다.

최경수 거래소 이사장은 "올해 증시 호전으로 코스닥 적자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이고, 창업초기 기업 컨설팅이나 M&A 거래 플랫폼 등 신규 수익모델을 도입할 예정"이라며 코스닥의 향후 자립 가능성에 대해 낙관했다.

지주회사인 한국거래소지주는 상장을 통해 글로벌 거래소와 본격 경쟁할 수 있도록 경영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금융위·거래소 경영진 vs 노조 맞서…잡음 불가피

금융위는 이 같은 거래소시장 경쟁력 강화 방안을 위해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하반기 정기국회에서 논의 후, 개정 이후에 각 시장을 분할하는 등 지주회사 전환을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지주사 전환 이후에는 조속한 시일 내 IPO도 추진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미 한국거래소가 국제적 경쟁 흐름에 뒤떨어져 있다"며 최대한 빨리 일정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계획대로 정기국회에서 통과된다면 앞으로 1년 이내에 거래소 개편 작업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각종 정치 현안이 산적한 정치권 분위기로 볼 때 하반기 정기 국회에서 금융당국의 생각처럼 무리 없이 진행될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거래소 내부의 반발도 관건이다. 지주사 전환에 대해 경영진과 직원 간에 찬반이 부딪히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거래소 경영진은 정부 방안에 "적극 지지한다"는 뜻을 전했다.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오늘 발표된 방안은 거래소를 향한 애정 어린 관심과 충고, 거래소의 미래 발전방향, 그리고 이를 위한 세부 과제들이 총망라된 종합 진단서라고 생각한다"며 "한국 자본시장 역사에 큰 획을 긋는 획기적인 방안"이라고 정의했다. 아울러 "정부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지주회사 도입을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이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거래소 노조 측은 "전면 파업도 불사하겠다"며 강경한 반대 입장을 전하고 있다.

이날 금융위 앞에서 반대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거래소 노조는 "기업과 가계에 필요한 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겠다면서 자본시장의 전반적 기능과 시스템이 붕괴돼도 아랑곳하지 않고 벤처업계의 회수 시장만 키우려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동기 거래소 노조위원장은 "정부가 코스닥 분리 반대에 부딪치자 지주사 전환이라는 눈속임으로 일방적인 개편을 추진하려고 한다"며 "금융위의 권한남용과 직무유기에 따른 법적책임과 함께 금융위원장의 퇴진운동도 함께 벌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거래소가 실제로 사상초유의 전면파업에 나선다면 증권 등 자본시장의 중단사태까지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상황이다.

임 위원장은 이에 대해 "거래소 구조를 개편하고자 하는 목적은 거래소의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므로 노조 측에도 진정성을 계속해서 전달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거래소의 최 이사장도 "지주사 전환 등에 관해 여러 곳에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직원들과는 충분히 대화를 하지 못했는데, 조직 개편에 따른 직원들의 신변 불안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며 "앞으로 대화로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거래소 상장 차익은 어떻게?

추후 설립될 거래소 지주사가 상장되면 현 거래소의 주주인 증권사들이 상장에 따른 차익을 얻게 된다. 금융당국은 거래소가 독점적으로 운영된 점을 고려할 때 일반 기업처럼 주주들이 모든 차익을 가져가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입장이다. 일정규모의 공익기금을 내야 한다는 기조다.

이와 관련해 거래소의 최 이사장은 "주주사, 학계, 정부 등 거래소의 이해관계인들과 협의해 적정한 상장차익 규모와 공익기금 조성 규모 등을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주사 체제 가는 거래소…우려와 기대는?(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