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승민 사퇴 이번 주 결정, 여론 향배에 주목


영남도 사퇴론 '공감 못한다' 압도, 여권에 후폭풍 불 수도

[채송무기자] 지난 주부터 여권을 달구고 있는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가 결국 사퇴로 결정날 가능성이 큰 가운데 여론의 향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 이후 관심은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로 쏠렸다. 긴급 의원총회에서 일단 유 원내대표의 유임이 결정됐지만 청와대의 입장은 싸늘하기만 했다.

청와대가 유 원내대표와 함께 할 수 없음을 사실상 분명히 하면서 분위기는 유 원내대표의 사퇴 쪽으로 쏠리고 있다. 당내 가장 영향력이 큰 박근혜 대통령과 결별한 상태에서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현실적 이유로 보인다.

김무성 대표는 최근 "여당 원내대표가 대통령과 맞서 이기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대표의 측근인 김성태 의원도 29일 PBC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대통령 측근 인사들이 사퇴를 강요하고 있지만 시도 때도 없이 이것을 가져갈 수는 없다"며 "시기와 때가 있는 법인데 우리가 당청 간 슬기로운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무성 당 대표 입장에서는 우리 의원들의 뜻도 존중하고 집권당으로서 대통령을 잘 모시고 국정운영을 잘 뒷받침해야 되는 집권여당의 대표로서 당청관계도 고려한다"며 "유승민 원내대표와 청와대가 쉽게 풀어지지 못할 문제라는 것은 깊게 인식하고 있지만 시기와 모양새를 갖추는 인내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사퇴를 받아들이되 시기와 모양새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오후 3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유 원내대표의 진퇴를 논의하기로 해 이같은 방식의 결정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이번 구도는 청와대와 친박계가 명백히 유승민 원내대표를 끌어내리는 형식이어서 여권 전체에 후폭풍이 일 수도 있다.

CBS노컷뉴스와 여론조사 전문기관 조원씨앤아이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친박계 의원들의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 요구에 '공감할 수 없다'는 의견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왔다. 이는 여당의 텃밭인 영남권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지난 27~28일 이틀간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한 이 여론조사 결과 '친박계의 유 원내대표사퇴 주장에 대해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8.5%로 과반을 넘었다. '공감한다'는 대답은 32.9%였고, 8.6%는 대답하지 않았다.

영남 지역도 '공감하지 않는다'는 입장이 크게 높았다. 대구·경북의 58.2%가 공감하지 않았고, 부산·경남에서도 58.9%가 사퇴론에 공감하지 않았다.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한 질문에서도 '원내대표직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53.8%로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 38.4%를 크게 앞섰다.

다만, TK지역에서는 사퇴와 유지가 각각 47.3%로 같게 나왔다. PK는 원내대표직 유지 의견이 58.6%로 사퇴 35.9%를 압도했다.

이번 조사는 조원씨앤아이가 휴대전화 RDD(무작위 임의걸기)를 활용한 ARS(자동응답)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2.74%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0%p다.

국회법 거부권 정국으로 국회가 올스톱된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여권에 대한 비판적 여론이 높아지면 이후 있을 정국 마비의 책임론도 여권에 돌아올 수 있다. 메르스 초기 대응 실패로 가뜩이나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퇴론에 대한 여론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주목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승민 사퇴 이번 주 결정, 여론 향배에 주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