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불결제업계, NFC 결제단말기 표준 마련 추진


국내 지불결제 시장 주요사업자들, 협의체 결성해 추진키로

[김다운기자] 국내 지불결제 시장을 선도하는 주요 사업자들이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비접촉터치방식(NFC)의 결제서비스 유통결제단말기 거래 표준가이드'를 만들어 배포하기로 했다.

선불카드사, 신용카드사, 부가통신업자(VAN)사 등 지불결제시장의 주요 사업자들은 28일 'NFC 유통 결제단말기 거래 표준가이드 수립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발족식을 개최했다.

발족식에는 한국스마트카드,이비카드, 마이비, 부산하나로카드 등 주요 선불카드사와 나이스정보통신, 스마트로, 퍼스트데이터코리아, 한국사이버결제, 한국정보통신 등 VAN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미국 IT리서치 전문기업 가트너에 따르면 오는 2017년 모바일결제시장 규모는 730조원에 이르며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모바일시장을 주도하는 글로벌기업들이 NFC 방식을 탑재한 결제서비스를 잇따라 출시해 NFC 결제방식이 핀테크산업의 핵심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국내 모바일결제시장은 결제방식이 혼재되어 있는 데다 단말기거래에 대한 표준가이드조차 마련되지 않아 혼전을 거듭하고 있다는 목소리다.

거래표준의 부재는 고객수 부족과 고객불편을 초래해 NFC 인프라가 확산되는 데 큰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지불결제시장을 선도하는 주요 사업자들은 협의체를 구성해 NFC 유통 결제단말기 거래 표준가이드를 제정해 NFC 거래 활성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협의체는 향후 결제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맞춰 ▲NFC 방식의 단말기 표준거래 프로세스 수립 및 시장적용 ▲NFC 인프라 확대를 위한 정책방향 수립 및 지원 ▲협의체가 수립한 NFC 거래표준의 국내표준화 등의 활동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협의체 관계자는 "NFC 유통 결제단말기 거래 표준가이드가 수립되면 사업자는 관리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는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모바일결제시장이 확대되고 핀테크산업이 보다 활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불결제업계, NFC 결제단말기 표준 마련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