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콘텐츠 산업 갈증 해소하려 '단비 프로젝트' 시동


콘텐츠 기획력과 아이디어 보유사에 기술 연구 자금 지원

[문영수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 현장의 기술개발 수요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2015년 단비 케이 시티(K-CT) 프로젝트'(이하 단비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단비 프로젝트는 콘텐츠 제작 기획력과 아이디어만 가진 기업들에게 꼭 필요한 때 알맞게 내리는 '단비'처럼 문화기술 연구개발(CT R&D) 자금을 지원, 즉각적 성과 창출을 돕는 사업이다.

또한 국정과제인 '한국 스타일'의 콘텐츠 산업 육성과 문화기술 연구개발(CT R&D) 기반을 구축하고 그 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자유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13일 발표한 정부 연구개발(R&D) 혁신방안의 후속조치로 문화콘텐츠 산업 현장의 중소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기술개발 과제를 지원하며 예산 규모는 예년보다 20% 증액된 약 50억 원 규모다.

단비 프로젝트의 가장 큰 특징은 연구개발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이 부족해 그동안 사업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을 느꼈던 중소기업들을 위해 진입 장벽을 대폭 낮췄다는 점이다.

또한 완성된 연구개발 계획서를 근거로 수행기관을 선정했던 기존의 자유공모 방식과는 달리, 올해부터는 아이디어 제안서로 연구기관을 선정 후 2개월 동안 투자전문가 및 기술사업화 전문가와 함께 아이디어 기획과정(1단계)을 거쳐 본격적인 기술개발 지원(2단계)을 하도록 단계별로 구분했다.

이밖에 그동안 일률적으로 정해졌던 사업기간 및 과제평가 시기를 프로젝트별 특성에 맞춰 유연하게 설정하는 등 다방면에서 현장 중심적인 특성을 반영했다.

문체부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새로운 디지털문화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문화콘텐츠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연구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정부 연구개발 혁신방안의 후속조치로 우선 문화기술(CT) 자유공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연구개발 혁신방안을 수립·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에 참여할 연구기관은 오는 6월 18일 오후 4시까지 연구개발정보관리시스템(http://ctrd.kocca.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콘텐츠 산업 갈증 해소하려 '단비 프로젝트' 시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