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ISTI의 과학향기]나의 몸과 움직임이 비밀번호가 되는 세상


가게에서 이것저것 물건을 집어 들고 계산대로 간다. 그런데 가방 속에도 주머니를 뒤져봐도 지갑이 없다. 이럴 때는 포기하고 물건을 다시 갖다놓을 수도 있지만 주인에게 "이따가 다시 와서 값을 치르겠다”고 이야기를 하는 이른바 '외상'을 긋는 방법도 있다. 외상은 '따로 장부에 올려놓는다'는 뜻으로 주인과 손님이 안면을 트고 신용이 쌓였을 때만 가능한 거래 방식이다.

물건을 먼저 가져가고 돈은 나중에 지불하는 신용거래 방식은 현대에 와서 '신용카드'를 탄생시켰다. 은행과 거래한 내역을 살펴보고 믿을 만한 수준에 도달한 사람에게는 현금 대신 결제할 수 있는 카드를 주고,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한두 달 후에 해당 금액을 은행에 입금하는 후불식 체계다. 신용카드와 비슷하지만 돈을 먼저 입금한 후에 한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불식도 있다. 체크카드나 일반교통카드가 여기에 속한다.

최근 공개된 삼성페이와 라이벌 애플페이는 NFC에 인간의 신체를 감지하는 기술을 결합시켰다.

이처럼 손가락의 지문이나 눈의 홍채, 음성이나 표정 등 신체를 이용해 개인의 신원을 확인하는 기술을 생체인식 결제(biometric payment)라 부른다. 금융기술과 IT를 결합시킨 핀테크(FinTech) 중에서 생체인식 결제의 시장은 날이 갈수록 커지는 추세다. 생체인식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 사용자는 2013년 세계 4천만 명 가량이었지만, 오는 2017년에는 4년 만에 4억5천만 명을 넘길 것으로 예측된다. 덕분에 관련업계가 누릴 수익만 해도 2013년 5천만 달러 수준에서, 매년 40% 가까이 성장해 2019년에는 4억 달러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된다.

생체인식은 간단한 동작만으로도 신원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금융거래를 하거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공인인증서, 아이핀,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백신 프로그램 등 여러 개의 파일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손가락만 갖다 대면 한 번에 로그인이 된다. 노트북이나 자동차도 주인이 이용할 때만 반응을 하고 현관문도 가족이 왔을 때만 열린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거나 관공서에서 서류를 발급받을 때도 자동화 시스템이 가능하다. 일본에서는 손바닥의 정맥을 이용해 신원을 확인하는 은행 ATM 기기가 전국에 8만 개 이상 보급돼 있다.

생체인식에 사용되는 신체 부위는 다양하다. 무엇보다도 얼굴이 기본으로 쓰인다. 증명사진을 찍어서 자신이 누구인지 밝히는 일은 당연하게 여겨져 왔다. 요즘에는 SNS에 사진을 올리면 자동으로 얼굴을 판별해 이름을 붙여주기도 한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는 얼굴을 신용카드처럼 사용하는 '스마일 투 페이'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신분증을 만들거나 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손가락 끝의 지문을 찍어 본인임을 증명했다. IT 기술과 결합하면서는 회사 출퇴근이나 공항 출입국과 같은 다양한 곳에서 지문인식기가 사용된다. 해외에서는 초등학생들이 급식을 이용할 때 직접 돈을 내지 않고, 사생활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다만 인구의 5% 정도는 지문이 없다는 것이 약점이다. 눈동자 주변의 홍채를 통해 판별하는 방법도 있다. 위조가 불가능해 안전성이 높지만 눈을 갖다 대야 해서 불편하고 고해상도의 기기가 필요해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

신체 자체가 아닌 소리나 움직임을 통해 구별하기도 한다. 목소리를 구별하는 음성인식 기술이 대표적인데, 개발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주변 소음이 없어야 하고 건강 상태나 기분에 따라 결과 값이 다르게 나오기도 해서 아직은 일반화되지 않았다. 글씨를 쓰는 필체로 사람을 알아보기도 한다. 도장보다는 서명이 일반화된 서양에서 주로 쓰는 방법이다. 이밖에도 걸음걸이나 체취를 이용한 생체인식이 얼굴이나 지문보다 정확도가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생체인식 기술은 편리하고 정확하기 때문에 인기를 얻지만, 보안이 완벽하다고 말하긴 어렵다. 얼굴은 성형수술로 고치고 지문은 자국을 떠서 복제할 수 있으며, 목소리는 고품질 녹음으로 위조가 가능하다. 심지어 지문인식 자동차를 훔치기 위해 주인의 손가락을 자르는 흉악범죄도 실제로 등장했다. 인식기기에 등록된 정보가 안전하게 보존된다고 볼 수도 없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나라는 해킹에 의해 1억 건 이상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 주민등록번호 대신에 생체인식을 도입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의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생체정보가 금융거래에 도용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보안업계에서는 '편리'와 '안전'을 양날의 검이라 부른다. 누구나 쓰기 쉽게 만들면 도둑맞기 쉬워지고, 반면에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사용이 불편해질 수밖에 없다. 생체인식 기술이 가져올 미래 시대에는 모두를 만족시키는 해법이 등장할까.

글 : 임동욱 과학칼럼니스트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 있습니다.







alert

댓글 쓰기 제목 [KISTI의 과학향기]나의 몸과 움직임이 비밀번호가 되는 세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