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우·돼지' 가격 고공행진, '닭'만 하락세


닭고기 시세 5~7월에도 지속 하락 예상…바캉스 인기 축산물로 부상할 듯

[장유미기자] 올 여름에는 '닭고기'가 인기 축산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들어 축산물 가격 동향을 살펴보면 '한우'와 '돼지' 도매가는 전년 대비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닭'만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17일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이달 1~15일 '한우(지육/1kg)'의 평균 도매가는 전년 대비 5.3%, '돼지(탕박/1kg)'의 평균 도매가는 17.5% 상승한 상태다.

특히 '돼지'의 경우 지난해 겨울 발생한 구제역과 설사병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 및 이동 제한으로 공급량이 감소해 가격이 매월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반면 '닭'은 지난해 조류독감(A.I) 발생 이후 종계 입식을 늘린데다 올해 육계 생산성이 좋아 공급량이 증가하며 산지 가격이 작년보다 낮아진 상태다.

실제로 대한양계협회에 따르면 올해 1~4월 육용 종계 입식량은 250여만 마리로, 지난해 동기 190여만 마리보다 30%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육계는 출하까지 30일 가량이 소요되는 만큼 출하량에 따라 1~5월 도매 시세 변동폭은 다르지만 소매가는 설 명절 이후 3월부터 지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대형마트에서도 가격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한우, 돼지고기 매출은 주춤한 반면, 상대적으로 저렴해진 닭고기가 호조를 누리고 있다.

롯데마트가 올해 1~4월 축산물 매출을 살펴본 결과 전년 동월 대비 '한우'는 5.2% 감소하고 '돼지고기'는 5.1% 소폭 신장한 반면, 같은 기간 '닭고기' 매출은 29.9%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들이 먹거리 수요가 많아지는 5월(1~14일)에도 같은 소비 동향이 이어져 전년 대비 '한우'는 3.2%, '돼지고기'는 5.5%로 소폭 신장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닭고기' 매출은 47.3%나 크게 오르며 소비자에게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해당 기간 축산물 품목 간 매출 구성비를 비교해봐도 지난해 전체 중 19.5% 였던 '닭고기'의 매출 비중이 올해는 25.4%로 한우(29.5%)를 바짝 뒤쫓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원구원에 따르면 5월 닭고기 공급량(1만743만 마리)은 작년보다 2.6%, 6~7월에는 8%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5~7월에도 가격이 지속 저렴하게 유지될 전망이어서 여름 바캉스 시즌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대표 구이용 먹거리인 한우, 삼겹살은 바캉스 시즌인 6~7월에 수요가 급증하며 가격이 연중 가장 높은 추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어 전년 대비 공급량이 감소한 한우, 돼지 시세는 당분간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마트 이권재 축산팀장은 "수급이 원활해진 닭고기가 한우, 돼지 대비 가격 경쟁력을 보이며 여름철 인기 축산물로 부상하고 있다"며 "바캉스 수요에 대비해 가격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우·돼지' 가격 고공행진, '닭'만 하락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