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 대통령 대국민 메세지, 4.29 재보선에 미칠 영향은?


성완종 특별사면 직접 거론에 갈등 ↑, 여야 지지층 결집할 듯

[채송무기자] 4.29 재보선 하루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정면돌파를 선택하면서 선거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김성우 홍보수석이 대독한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최근 정치권을 뒤흔든 성완종 의혹에 대해 원칙적 입장을 밝혔다. 당초 건강 악화로 입장 발표가 4.29 재보선 이후로 미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으나 박 대통령은 조기에 입장을 밝혔다.

이완구 총리 사의에 대해 유감을 표했고, 야당 뿐 아니라 여당 지도부도 요구한 성완종 의혹에 대한 대국민 사과는 하지 않았다. 특히 박 대통령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참여정부 당시 특별사면 문제를 거론하며 검찰 수사를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메시지에서 "성완종 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나라 경제도 어지럽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의 계기를 만들었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도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져야 우리 정치가 한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문제삼았다.

박근혜 대통령의 이날 메시지로 여야의 갈등은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대통령이 여야가 정쟁을 벌이고 있는 성 전 회장의 참여정부 당시 특별사면을 직접 언급하면서 정쟁의 가운데 선 것이다.

야당은 즉시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성남 중원구 유세 중 기자들에게 "이번 게이트는 대통령 자신이 몸통이고 수혜자"라며 "최고 측근 실세들의 불법 경선자금 및 대선자금 수수에 관해, 또한 거듭된 인사실패와 그로 인한 국정공백에 사과해야 마땅했다"고 거듭 분명한 사과를 촉구했다.

문 대표는 특히 박 대통령이 성 전회장에 대한 특별사면을 언급한 것에 대해 "사건의 본질을 가리고 대통령이 직접 정쟁을 부추기고 나서는 듯한 모습을 보여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박 대통령이 직접 여당 편을 들면서 간접적으로 여당의 선거를 지원했다"고 맹비난했다.

문 대표는 "퇴임한 전임 대통령의 사면, 특히 차기 (이명박) 정권을 배려한 사면의 적절성을 따지는 것이 성완종 리스트가 폭로한 박근혜 정부의 부패와 무슨 관계가 있느냐"며 "당시 사면의 적절성을 가리는 것은 이번 사건의 본질을 규명한 그 다음 문제"라고 말했다.

대통령 발 갈등이 일면서 여야 지지층들의 결집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완구 총리 사표 수리 등에 따른 여권 지지자 결집과 야권의 정권 심판론 중 어느 쪽이 자신의 지지자들을 투표장에 끌어올 것인가에 따라 재보선 결과가 바뀔 가능성이 크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 대통령 대국민 메세지, 4.29 재보선에 미칠 영향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