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대통령 '성완종 메시지', 여야 평가는 극과 극


與 "공정 수사 확고 의지" vs 野 "진정성없는 대독사과"

[이영은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성완종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표명한 것에 대해 여야가 극과 극의 평가를 내렸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의 '성완종 메시지'를 두고 "엄정 수사에 대한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의미를 부여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진정성없는 대독사과에 불과했다"고 맹비난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대통령의 담화문은 성완종 사태와 관련해 국민들에 대해 느끼는 대통령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표현한 것"이라며 "여러 의혹에 대해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부패정치를 뿌리뽑고 새로운 정치문화를 확립하기 위한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특히 그동안 잘못된 방향에서 실행되어 온 대통령 특별사면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편 특사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강조한 부분은 법치주의 확립을 위한 강한 의지로도 읽힌다"면서 "대통령께서는 국민적 의혹을 밝히기 위해 특검도 수용할 의사도 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정치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한 대통령의 뜻에 공감한다"며 "새로운 정치문화와 법치주의 확립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번 대통령의 입장표명을 "청와대 홍보수석을 통해 유감의 뜻을 밝힌 것은 진정성없는 대독사과에 불과하다"고 강력 비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은 자신의 최측근들이 관여한 전대미문의 비리와 부정부패에 대해 한마디 언급조차 없었다"면서 "해외 순방을 나갈 때 했던 말과 하등 다를 바 없는 수준"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검찰 수사의 불공정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수사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야당의 요구를 외면했다"며 "검찰 수사의 미진함에 대해서는 침묵한 채 '선(先) 검찰수사 후(後) 특검'을 주장한 것은 시간끌기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수석대변인은 "무엇보다 성완종 리스트 사건은 대통령 자신이 관여된 대선자금 의혹"이라고 지적하며 "바로 본인의 문제인데 마치 남 이야기 하듯 사건을 바라보며 사과 한마디없이 정치개혁을 주장한 것에 대해 국민은 큰 실망을 금치 못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김성우 홍보수석이 대독한 대국민 담화문에서 "국무총리 사퇴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성완종 리스트 사태와 관련해 "최근 사건의 진위 여부는 엄정한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하고, 검찰은 이번 기회에 국민들의 의혹을 반드시 밝히길 바란다"면서 "어느 누가 사건에 연루됐든 간에 부패에 대해서는 국민적 용납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대통령 '성완종 메시지', 여야 평가는 극과 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