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成 파문 영향 덜받은 4.29, 정권심판론 다 됐나


심각한 정치 불신 속 정권심판론 파괴력 적어, 판세는 안개정국

[채송무기자] 4.29 재보선이 불과 하루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선거의 중심 축으로 떠오른 야권의 '정권 심판론'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주목되고 있다.

당초 새정치민주연합의 4.29 재보선 핵심 키워드는 경제였다. 이번 선거를 정권심판론으로 치룰 생각이 없음을 밝힌 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연일 '능력있는 경제정당'을 제기하며 보수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성장 담론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경제를 둘러싼 결전장이 될 것으로 여겼던 4.29 재보선은 정치권에 불어닥친 '성완종 리스트' 폭풍으로 크게 달라졌다. 박근혜 정권의 전현직 비서실장과 친박 핵심 인사들이 포함된 성완종 리스트를 야권은 '친박 비리게이트'로 명명하고 정권심판론을 연일 강하게 제기했다.

그러나 메가톤급 성완종 의혹에도 4.29 재보선의 구도 자체는 흔들리지 않는 기현상이 일어다. 야권 분열 구도의 어부지리 이익으로 여권 후보들이 앞서가는 당초 상황에서 성완종 의혹이 터지면서 야권 후보들의 지지율이 상승해 안개 국면으로 바뀌었지만, 역전이 이뤄지지는 않았다.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인 7일 이전에 실시한 마지막 여론조사에서도 여권 후보들이 박빙이지만 앞서가고, 야권 후보들이 쫒아가는 결과가 나타났다. 과거 대통령 탄핵 등 메가톤급 사안이 선거 자체를 흔들었던 정도의 영향을 주지 못한 것이다.

물론 7일 안에 엄청난 변화가 일 수도 있다. 그러나 여권에 메가톤급 악재가 터졌음에도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은 현재와 같은 상황은 국민이 정치권 전체에 대해 심각한 불신을 갖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지난 21~22일 전국의 성인 남녀 1천2명을 대상으로 성완종 의혹과 관련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들은 거론된 여당 정치인들의 금품 수수 의혹이 대부분 사실일 것이라고 비판했지만, 성 전 회장이 야당 정치인에게도 금품을 제공했을 것이라고 봤다.

이 여론조사에서는 거론된 여당 정치인들의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 84%는 '대부분 사실일 것'이라고 말했고, 고작 3%만이 '사실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13%는 의견을 유보했다.

그러나 국민은 야권에 대해서도 믿지 않았다. 성 전 회장의 야당 정치인들에도 금품을 제공했을 것으로 보는지에 대해 82%가 '제공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6%는 '그러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한국갤럽이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천2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한 표본을 대상으로 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응답률은 16%이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였다.

결국 국민이 여야 정치권 전체에 심각한 불신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여권에 대한 악재와 비판 의식이 그대로 야권 지지로 이동하지 않음을 이번 선거에서 보여준 셈이다.

현재 판세는 여야 모두 안심할 수 없는 안개 속 정국이다. 여야 모두 전승 혹은 전패까지 가능하다는 분석 속에 막판 유세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4.29 재보선의 진행 과정에서 야권의 단골 전략이었던 정권 심판론은 선거에 결정적 변수가 되기 어려움이 증명됐다. 이는 야당의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기존 전략 외에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것이어서 내년 총선과 이후 대선을 준비하는 야권의 고민을 깊게 할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成 파문 영향 덜받은 4.29, 정권심판론 다 됐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