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순방 마친 朴대통령, 국내 현안은 '첩첩산중'


野 넘어 與에서도 '대국민 사과' 요구, 이완구 후임 인선도 골치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새벽, 중남미 4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다. 고산병으로 인해 링거까지 맞아가며 일정을 수행한 후 돌아왔지만 국내 상황은 그야말로 첩첩산중이다.

우선 친박 핵심이 대상이 된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어떻게 정리할지가 관건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해외 순방 전 이 문제를 '정치개혁' 차원으로 접근하며 정치권 전체의 개혁을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야당 뿐 아니라 여권 지도부도 성완종 의혹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에 대한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최근 기자들에게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어떤 형태로든 대통령의 사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원내대표 역시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은 대통령의 정직한 목소리를 듣기를 원한다"며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국민이 수긍할 수 있는 진솔한 말씀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친박 핵심들이 의혹 당사자이고, 지난 2007년 대선 경선 자금과 2012년 대선 자금 등과 관련된 성완종 의혹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히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순방 일정 강행군에 따른 여독이 좀 풀리고 컨디션이 조절 되는대로 (성완종 의혹과 관련한) 일정과 입장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의를 표명한 이완구 국무총리의 후임 인사도 정해야 한다. 이미 사의를 표한 만큼 조속한 후임 인사가 필요하지만, 인사 청문회 통과 여부 등을 생각해보면 섣부르게 결정할 수도 없다.

더구나 이완구 총리의 사의 표명 이후 '현 정권의 총리 잔혹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현 정권의 인사 문제가 부각된 상태다. 또 다시 총리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가 불거질 경우 현 정권은 치명적인 상처를 입을 수 있다.

성완종 의혹으로 위기에 처한 공무원연금 개혁에도 동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공무원연금개혁 실무기구에서 그동안 '더 내고 덜 받는 방식'의 개혁안을 논의한 가운데 공무원 단체가 요구하고 있는 공적연금 기능 강화 등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더욱이 성완종 의혹으로 여야 갈등이 높아지면서 공무원연금 개혁안의 4월 임시국회 처리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공무원연금 개혁과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부문 구조개혁은 박근혜 정부의 핵심 과제로 관련 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4월 국회 처리가 불발되면 총선용 눈치보기로 개혁 자체가 불발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중남미 순방 중 고산병과 과로로 인한 복통, 인두염으로 미열이 생기는 등 건강이 악화돼 의료진으로부터 1~2일 절대 안정을 권유받았다. 이로 인해 오는 28일 국무회의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됐던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 표명은 다소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쉬는 기간 동안 이처럼 꼬일대로 꼬인 국내 상황을 해결할 어떤 방안을 내놓을지 여의도 정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순방 마친 朴대통령, 국내 현안은 '첩첩산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