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해외자원 국정조사, 청문회도 못 연채 종료


새정치 결렬 선언 "與 국정조사 내내 MB 지키기 일관"

[조석근기자] 수십조원의 해외자원개발 혈세낭비에 대한 국정조사가 증인채택을 둘러싼 여야 협의 최종 결렬로 사실상 파국을 맞았다.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의원은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새누리당이 국정조사 내내 시종일관 이명박(MB) 전 대통령 지키기에 나섰다"며 "핵심 증인 출석에 대한 야당의 요구가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천문학적 국부유출의 진상을 규명하고 혈세낭비를 최소화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묵살했다"며 "박근혜 정부와 MB정부의 실정을 덮기 위한 방패 역할에 마지막까지 충실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7일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이날로 종료 예정이던 국정조사특위 활동 시한을 다음달 2일까지 연장했다. 핵심 쟁점인 청문회 증인신청은 오는 24일이 마감시한이지만 여야 간사간 협의는 사실상 이날이 마지막이다. 청문회 한 번 없이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가 끝을 맺는 셈이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시작부터 이 전 대통령의 법무비서관이던 권성동 의원이 여당 간사로 임명되고 새누리당의 조직적 방해로 인해 성과를 낼지 우려가 많았던 게 사실"이라고 털어놓았다.

그는 "대규모 낭비의 책임이 있는 최 부총리가 지금도 국가경제를 운영하는 사령탑으로서 자리를 지키고 있다"며 "자원공기업들의 60조원 부채에 대해 결국 아무도 책임지지 않게 됐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재앙이라 할 만한 석유공사의 하베스트 인수를 규명하고 광물공사의 암바토비·볼레오 광산, 가스공사의 웨스트컷·혼리버 광구 등 대규모 실패사업을 규명하는 성과들이 도출됐다"며 "앞으로 이들 공사의 천문학적 부채와 손실에 대한 구조개혁과 정책 재조정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해외자원 국정조사, 청문회도 못 연채 종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