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완구 사퇴…아직 끝나지 않은 '위기'


檢 '성완종 리스트' 친박 핵심 수사, 대선자금 판도라 상자 열리나

[채송무기자] 성완종 의혹에 휩싸인 이완구 총리가 결국 사퇴 의사를 밝혔다. "대통령이 안 계시기 때문에 국정이 흔들림 없이 가야 한다"고 했지만, 의혹이 갈수록 커지면서 부담을 이기지 못했다.

국무총리실은 21일 오전 0시52분께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이 총리는 4월 20일자로 박근혜 대통령께 국무총리직 사임의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중남미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이를 보고 받고 "매우 안타깝고 총리의 고뇌를 느낀다"고 말했다

이완구 총리의 사퇴로 성완종 리스트의 파문은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박근혜 정권의 위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인사들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8명은 허태열·김기춘 전 비서실장,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을 포함해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 홍준표 경남도지사로 대부분 친박계 핵심인사다.

더구나 성완종 전 회장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 자금의 상당수는 지난 2007년과 2012년 대선 경선과 대선자금의 성격이다. 검찰의 대선자금 수사가 이뤄지는 것이다.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정권의 레임덕이 가속화될 수도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이번 사건은 결코 개인비리가 아니라 박근혜 정권의 도덕성과 정당성이 걸린 정권 차원의 비리"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곪은 부분을 다 덜어낸다는 철저한 각오로 임해야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하는 등 야권은 이 문제를 정권 차원의 비리로 규정하고 쟁점화하고 있다.

문 대표는 "(이 총리를 비롯해) 리스트의 8명에 대해 검찰의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 오른팔, 왼팔을 가리지 않는 성역 없는 수사로 대한민국을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나라로 만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5일 성완종 의혹에 대해 "이번 기회에 우리 정치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문제가 있는 부분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한번 완전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해 여야 전반에 걸친 수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상처는 여권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

최근 새누리당은 노무현 정부 당시 성완종 전 회장의 두 번에 걸친 특별사면에 특혜 의혹이 있다며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공세를 펼치고 있지만 오랜 시간이 지난 것이어서 파괴력이 약해보인다.

여기에 이완구 총리의 사퇴로 또 다시 총리를 임명해야 하는 문제도 있다. 박근혜 정부 내내 장애물이 됐던 인사 문제가 또 다시 발생한다면 위기는 가속화될 가능성이 크다.

박근혜 대통령은 해외 순방에 나서기 직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독대를 통해 향후 비박계가 장악한 여당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정권을 운영할 뜻을 드러냈다.

오는 27일 귀국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여당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성완종 리스트의 거센 파문을 가라앉히고 공무원연금 개혁과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부문 구조개혁을 통해 남은 3년의 임기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완구 사퇴…아직 끝나지 않은 '위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