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정 부메랑' 맞은 이완구, 취임부터 사퇴까지


한 때 대선주자서 청문회 상처…'사정 1호' 전락

[윤미숙기자] 숨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가 취임 63일만에 박근혜 대통령에 사의를 표명했다.

중남미 순방 중인 박 대통령이 오는 27일 귀국 후 사표를 공식 수리하더라도 이 총리의 임기는 두 달 남짓에 불과하다. 역대 최단명 총리로 낙마하는 불명예를 안게 된 것이다.

이 총리는 지난 1월 말 총리 지명 직후부터 정치권 안팎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김용준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에 이어 안대희 전 대법관,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 등 3명이 청문회 전 낙마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만큼 이 총리의 '운명'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았다.

이 총리는 충청 출신에 40년 공직생활을 통해 정치, 경제, 치안, 행정 경험을 두루 거친데다 집권 여당 원내대표로서 세월호 특별법, 예산안 등 여야 협상을 무난하게 이끌었다는 점에서 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할 것이란 관측이 대다수였다.

그러나 검증이 본격화되자 자신과 차남의 병역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고, 이어 차남 소유 토지를 둘러싼 투기 의혹, 학위 논문 표절 의혹, '황제 특강' 논란, 정치후원금 논란 등 도덕성 의혹이 잇달아 불거졌다.

이에 더해 이 총리가 일부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언론사 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에 대한 의혹 보도를 막은 것으로 드러났고, 관련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전 국민에 충격을 안겼다.

한때 충청을 대표한 여권 차기 대선주자 반열에까지 올랐던 이 총리는 사실상 이 때부터 몰락의 길에 접어든 셈이다.

이 총리는 가까스로 청문회를 통과했지만 새누리당 내에서 조차 인준 반대표가 나와 '반쪽 총리'가 됐다. 그래서일까. 이 총리는 취임 직후부터 청문 절차에서 받은 상처를 만회하기 위해 애쓰다 수차례 '무리수'를 던졌다.

대표적인 것인 지난 3월 12일 긴급 담화를 통해 '부패와의 전쟁'을 선언한 것이다. 이 때 이 총리가 '척결 대상'으로 이명박 정부 당시의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을 언급하면서 이 전 대통령 측을 비롯해 당내 친이계로부터 반발을 샀다.

나아가 이 담화는 이 총리의 낙마를 낳게 한 비극의 시작이 됐다. 담화 6일 뒤인 3월 18일 검찰은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해 경남기업을 압수수색했고, 성 전 회장은 이 총리가 자신을 표적 수사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이와 관련해 성 전 회장은 측근들에게 "사정 대상 1호가 사정을 하겠다고 한다"며 이 총리에 대한 반감을 표출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성 전 회장은 지난 9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 직전 언론 인터뷰에서 2013년 충남 부여·청양 국회의원 재선거 당시 이 총리에게 3천만원을 건넸다고 주장했다. 시신에서 나온 메모에는 이 총리의 이름이 올라 있었다.

이 총리는 성 전 회장으로부터 후원금을 포함한 일체의 정치자금을 받은 바 없고 개인적 친분도 없다고 강변했지만 성 전 회장의 측근을 비롯해 자신의 전 운전기사 등이 증언에 나서면서 수세에 몰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총리는 자신의 결백을 강력히 주장했다. 여야의 사퇴 요구에도 버티기로 일관했다. 박 대통령이 중남미 순방을 떠날 때만 해도 "흔들림 없이 국정을 수행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자신을 둘러싼 의혹이 갈수록 확산되고 청와대와 새누리당 모두 이 총리의 사퇴를 기정사실화하는 기류가 감지되자 20일 심야에 쓸쓸히 사의를 표명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정 부메랑' 맞은 이완구, 취임부터 사퇴까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