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완구 사퇴, 朴정부 '총리 수난사' 계속


5명 총리 지명자 중 낙마 3명, 청문회 넘은 정홍원·이완구도 고난

[채송무기자] 박근혜 정부의 총리 및 총리 후보 수난사가 계속되고 있다. 인사청문회부터 '기자 압박 발언'으로 위기에 처했던 이완구 국무총리가 최근 정국을 흔들고 있는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결국 사퇴 의사를 밝혔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휩싸인 이완구 국무총리가 21일 새벽 1시경 자진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총리는 취임 63일 만에 불명예 퇴진하게 됐다. 이에 박근혜 정부의 총리 지명자 수난사가 다시 조명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총리로 지명한 인사는 모두 5명이지만 이 중 실제 총리가 된 사람은 2명에 불과하고 이들 역시 고난을 겪는 등 총리 수난사는 계속되고 있다.

우선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첫 총리 지명자인 김용준 후보자부터 문제는 시작됐다. 대통령 취임 직전인 2013년 1월 24일, 박근혜 대통령은 김 후보자를 지명하면서 "헌법재판소 소장을 역임하면서 평생 법관으로서 국가의 법과 질서를 바로 세웠고, 확고한 소신과 원칙에 앞장서 온 분"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은 지명 5일만에 낙마했다. 두 아들의 병역 면제 논란과 자신과 가족이 소유한 부동산 상당수가 투기성이 짙다는 의혹에 휩싸인 것이다. 논란이 확산되면서 비판 여론이 커지자 김 후보자는 결국 같은 당 29일 후보직에서 사퇴한다.

뒤를 이은 정홍원 총리는 장수했지만 세월호 참사 등으로 괴로움을 겪었다. 2013년 2월 8일 지명된 정 총리는 부동산 투기와 위장 전입 의혹, 아들의 병역 의혹이 제기됐으나 인사청문회를 통과했다.

그러나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이후 대처 과정에서 정부의 무능이 도마에 오르면서 집중 포화를 맞았다. 세월호 참사 이후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정 총리는 사퇴할 수도 없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정 총리의 사퇴를 세월호 참사 수습 이후로 미룬 이후 후임 총리 후보자가 잇따라 낙마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고심 끝에 정 총리를 공식 유임시켰고, 이후부터 정 총리는 '시한부 총리'라는 말을 듣는 굴욕을 맛봤다.

기대를 모았던 안대희·문창극 총리 후보자도 자진 사퇴했다. 노무현 정부 당시 대선자금 수사를 통해 '국민검사'라는 별칭이 생길 정도로 사랑받았던 안대희 후보자는 많은 기대를 모았지만 전관예우 논란으로 지명 후 6일 만에 자진 사퇴했다.

문창극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 총리 후보자의 수난사 중 정점을 찍었다. 언론인으로 일가를 이룬 문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는 "그동안 냉철한 비판 의식과 합리적 대안을 통해 우리 사회의 잘못된 관행과 적폐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한 분"이라고 평가했지만, 과거 교회 강연에서의 발언이 발목을 잡았다.

문 후보자가 이 강연에서 "일제 식민지배는 하나님의 뜻"이라고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친일 인식 논란에 휩싸인 것입니다. 야권이 거센 사퇴 압박에도 문 후보자는 이를 거부했지만 한 강연에서 "위안부문제에 대해 일본으로부터 사과받을 필요가 없다"는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권에서도 사퇴 요구가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박근혜 대통령은 임명동의안 재가를 연기하며 사실상 사퇴 메시지를 보냈고, 인사청문회에서 소명하겠다던 문 후보자는 지명 2주 만에 자진 사퇴했다.

이완구 총리 후보자 역시 쉽지 않은 인사청문회를 거쳤다. 여당의 원내대표 출신으로 당초 무난한 인사청문회 통과를 기대했지만, 차남의 병역 면제 의혹과 차남에게 증여한 토지의 투기 의혹, 본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이어졌고, 청문회 직전 터진 부적절한 언론관이 문제가 되면서 최대의 위기를 맞게 된다.

가까스로 국회 인준에 성공한 후 이 총리는 부정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하는 담화문을 발표하는 등 의욕적인 행보를 했으나 자원외교 비리 수사의 핵심 대상이었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남긴 메모와 언론사와의 인터뷰에 이 총리를 거론하면서 최악의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 총리는 "성 전 회장과는 잘 알지 못하는 사이"라고 해명했으나 언론 인터뷰에서 이 전 총리가 2013년 재보선 당시 자신의 선거 사무소에서 3천만원의 선거 자금을 받았다는 사실이 공개됐고, 이후에도 다른 증언들이 나오면서 사실상 영향력을 잃었다.

여론악화로 4.29 재보선이 위태로워지자 여권인 새누리당에서도 이 총리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새정치민주연합이 대통령의 순방 귀환을 기다릴 수 없다며 총리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겠다고 해 논란이 커지자 결국 이 총리는 자진 사퇴를 택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완구 사퇴, 朴정부 '총리 수난사' 계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