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말N]'소통의 장'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고객 참여 커피 세미나 등 개최대형 아트월도 눈길

[장유미기자] 국내 대표 공연 문화의 거리인 서울 대학로는 지하철 4호선 혜화역을 기점으로 명륜동과 혜화동, 동숭동 구역으로 나눠져 있다.

이곳은 대학 교정과 공연장, 다양한 맛집, 카페들이 즐비해 있어 1980년대부터 다양한 세대가 찾고 있는 문화 거리 상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곳에 위치한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는 스타벅스가 청년 인재 양성과 지역사회와의 소통이라는 매장 운영 목적에 맞춰 선보인 국내 최초의 커뮤니티 스토어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개점 15주년을 맞아 이곳을 오픈했다.

이곳은 매장 수익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차별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커뮤니티 스토어는 전세계적으로 스타벅스가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사회공헌 모델 매장으로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와 장기적인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2011년 뉴욕 할렘가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한국 커뮤니티 스토어까지 총 8개 매장이 전세계에서 운영되고 있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대학로점은 커피, 음료, 푸드, 텀블러 등 고객이 구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을 적립해 기금을 조성한다. 기금은 지난 2006년부터 스타벅스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맺어 오고 있는 NGO 파트너인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전달돼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이들을 위한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에 사용된다.

또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대학로점은 지역사회의 열린 공간으로서 지역주민, 인근 대학생들과도 함께 소통하는 소셜 허브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문화 특강, 고객 참여 커피 세미나 등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종로구청과 연계한 대학로 가로수 돌보미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지역사회 참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곳은 청년인재 양성과 지역사회 소통의 장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인테리어와 매장 운영에도 차별성을 반영했다. 다양한 행사 진행을 위한 독립형 공간이 별도 마련됐으며, 전세계 커뮤니티 스토어 최초로 디지털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커뮤니티 보드'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역사회 소식을 지역주민에게 소개하고 있다.

매장을 들어서면 대학생들과 200여 시간 동안 콜라주 기법으로 제작한 대형 아트월도 볼 수 있다. 또 커뮤니티 스토어에서만 운영되는 인포메이션 카드, 전용 슬리브, 내부 명판 및 대형 환영 입간판 등을 마련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과 청년 인재 양성에 대한 의지를 나누고 있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에서는 카페 아메리카노, 카페 라떼 등 다양한 에스프레소 음료와 대표 여름 음료인 프라푸치노를 여러가지 푸드 디저트와 함께 즐길 수 있다. 또 일부 매장에서 제공되고 있는 싱글 오리진 에스프레소 음료와 프리미엄 수제 탄산 음료인 피지오도 맛 볼 수 있다.

우리 농산물로 만든 옥수수와 고구마, 감자인 '우리나라 옥고감' 제품도 이곳에서 인기가 높다. 우리나라 옥고감은 국내에서 재배한 옥수수, 고구마, 감자를 다른 첨가물을 가미하지 않고 바리스타들이 손수 오븐에서 데워 제공해 즉석에서 방금 찐 것 같은 맛을 선사한다.

▲주소 : 서울 종로구 연건동 128-8 홍익대학교 대학로캠퍼스 1층 (대학로 57), 혜화역 3번 출구에서 이화사거리 쪽으로 500미터 직진▲문의 : 02-758-8558▲운영시간 : 월~금 오전 7시 ~ 오후 11시, 토~일 오전 8시 ~ 오후 10시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말N]'소통의 장'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