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세월호 배상금 발표에 유가족 또 '눈물'


유경근 "시행령 폐기·선체 인양 고민도 힘든데…너무 비참"

[윤미숙기자] 정부가 세월호 참사 희생자에 대한 배·보상 기준을 발표한 1일, 유가족들은 또 한 번 눈물을 흘렸다.

유경근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자님들, 언론인 여러분들께 간곡히 부탁의 말씀 올린다. 배·보상 기준, 8천만원, 4억2천만원 이런 질문에 답을 못 드리겠다"고 토로했다.

해양수산부가 단원고 학생 1인당 7억2천만원, 단원교 교사 1인당 10억6천만원, 일반인 4억5천만~9억원 수준의 희생자 배상금·위로지원금 지급 계획을 발표하면서 취재진의 관심이 쏠리자 고통스러운 심경을 털어놓은 것이다.

유 위원장은 "시행령 폐기와 선체 인양 등 밤잠 못 자고 고민하는 것도 힘들어 죽겠는데, 왜 시행령을 폐기하고 인양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싶은데 배·보상 문제에 대한 답까지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너무 비참해진다"고 했다.

유 위원장은 "배·보상 기준이 잘못됐다,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하면 잘 모르는 국민들은 역시나 돈 더 달라고 농성하는거구나 할 거고, 받아들이겠다고 하면 배·보상 결정났는데 무슨 진상규명을 더 하라는 거냐고 할 것 아니냐"고 울분을 토했다.

유 위원장은 "기자님, 지금은 배·보상을 진행할 때가 아니다, 참사 1년이 지나도 아무 것도 못 밝히고 있는데 진상규명부터 하는 게 희생자와 피해 가족들에 대한 예의다, 시행령 폐기하고 제대로 일할 수 있는 특별조사위를 만들어라, 세월호를 하루빨리 인양하는 게 정부의 의무다 이런 기사를 써 주세요"라고 호소했다.

이어 유 위원장은 "오늘도 이렇게 서러운 눈물을 흘려야 하는 현실이 저주스럽다"고 덧붙였다.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 폐기 및 세월호 인양을 촉구하며 416시간 농성 중인 '유민아빠' 김영오씨는 해양수산부 발표에 앞서 페이스북에 "광화문 광장에 다시 나와 싸우지만 예전 보다 더 힘든 것 같다. 사람들이 유가족을 보는 시선이 많이 차가워졌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김 씨는 "그렇게 많은 보상금을 받아놓고 얼마나 더 받으려고 아직까지 싸우느냐고 하는 말들 때문에 힘들다. 보상금이라니, 언제 우리가 보상금 달라고 한 적 있었던가요"라며 시행령을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세월호 배상금 발표에 유가족 또 '눈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