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협력사 대금, 대기업 채권으로 결제한다


정부 상생결제시스템, 박 대통령 "창조경제 모범사례"

[안광석기자]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의 1차 협력사가 2·3차 협력사에 지급하는 납품대금을 대기업에서 받은 매출채권으로 결제하는 상생결제시스템이 오는 4월부터 본격 가동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26일 서울 소동공 롯데호텔에서 동반성장위원회와 상생결제시스템 출범식을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합의했다.

이에 따라 2·3차 협력사들이 대기업 신용을 바탕으로 부도 위험을 피하고 저렴한 금융비용으로 신속하게 채권을 현금화할 수 있게 돼 자금난을 덜 수 있을 전망이다.

기존에는 대기업과 1차 협력사간 거래에서만 안전한 대기업 외상매출채권을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협력사간 거래로 내려가면 협력사 자체 신용에 기반해 발행한 어음으로 거래해왔다.

이같은 어음은 부도 위험과 담보 설정 부담이 큰 데다 당장 현금이 필요한 경우 사채시장 등에서 높은 할인율로 현금화해 협력사가 지는 금용비용 부담이 컸다.

하지만 상생결제시스템이 도입되면 대기업이 1차 협력사에 납품대금으로 지급하는 외상매출채권을 2·3차 이하 협력사에도 결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차 협력사뿐 아니라 2·3차 이하 협력사까지 대기업의 신용을 바탕으로 거래하게 돼 협력사들의 연쇄부도 위험을 피하고 금용비용을 줄일 수 있다.

정부는 2·3차 이하 협력사들이 상생결제시스템을 통해 채권할인 비용을 평균 50%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1차 협력사에도 채권 발행자에게 지급되는 환출이자와 예치이자로 부수적인 이익이 발생하게 된다.

다음달부터 본격 도입되는 상생결제시스템에는 삼성전자와 현대차, LG전자 등 10대 대기업이 참여한다. 이에 따라 관련 1∼3차 협력사 3만여곳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에서는 우리은행 및 신한은행, 농협 등 6대 은행이 우선 동참하고 연내 2개 은행이 더 가세할 예정이다.

산업연구원은 앞으로 10대 그룹과 100대 기업이 참여할 경우 상생결제시스템 규모가 139조원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출범식 축하 메시지를 통해 "상생결제시스템은 기존 제조 분야 대기업과 협력사간 상생에 이어 금융 서비스 요소를 추가해 산업 생태계 전반으로 동반성장을 확장한 창조경제의 모범 사례"라며 "앞으로 상생결제를 활성화해 대기업과 2·3차 협력기업이 함께 공정하고 희망찬 시대를 열어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광석기자 hov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협력사 대금, 대기업 채권으로 결제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