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美대사 피습 '北 연계' 집중수사, 종북몰이 우려도


與 "종북주의자에 의한 한미동맹 테러", 野 "정치적 확대 안돼"

[채송무기자]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의 피습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대해 정부는 북한과의 연계에 대해 집중 수사하는 모습이어서 향후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번 피습 사건에 대해 '종북주의자에 의한 한미동맹 테러'로 보고 배후 수사에 총력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UAE 아부다비에 머물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은 현지 시간 5일 저녁 수행 중인 수석비서관들에게 "이 사람이 여러 번에 걸쳐 이런 일을 했기 때문에 과연 어떤 목적에서 이런 일을 저질렀는지, 단독으로 했는지, 배후가 있는지 등 모든 것을 철저히 밝혀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로 해야할 것"이라고 엄정한 입장을 밝혔다.

6일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청회의에서도 이같은 입장은 유지됐다.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은 "금번 사건을 자행한 범인의 정부 공격 여부와 배후 세력 등을 철저히 조사하겠다"면서 "(당·정·청 회의에서) 우리사회의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는 세력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테러 용의자의 이력으로 볼 때 한미동맹의 심장을 겨눈 끔찍한 사건"이라며 "당국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건의실체를 밝히고 엄정한 처벌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련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사기관도 피습 피의자인 김기종 씨의 과거 행적을 집중 부각하며 배후 및 북한과의 연계 여부를 집중 조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윤명성 서울 종로경찰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피의자 김기종이 1999년부터 2007년 사이 모두 7차례에 걸쳐 북한을 왕래했고, 2011년 12월 대한문 앞 김정일 분향소 설치를 시도한 사실이 있다"면서 "보안팀과 합동으로 이같은 행적과의 관련성과 국내외 배후 세력 존재 여부 등에 대해 광범위하게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종로경찰서 형사과장인 안찬수 경장도 "김기종의 검거 후 과거 행적이 드러났는데 대한문 앞 김정일 분향소 설치 시도를 확인했다"며 "또 2011년 2월부터 현재까지 매월 평화협정 시민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꿔야 한다'고 했는데 이 역시 북한 주장과 유사하다"고 제기했다.

아직 증거가 나타나지 않았음에도 경찰은 기자회견을 통해 국가보안법 적용 검토 입장을 밝힌 것이다.

검찰 역시 서울중앙지검이 피습 사건 수사지휘를 위해 공안부를 중심으로 한 특별수사팀을 구성했다. 대공·테러 사건 전담 부서인 공안1부 검사 전원을 포함해 공공형사수사부·강력부·첨단범죄수사부 검사 소속 검사 4명과 수사관 등 30여명이 참여하게 되는 특별수사팀이 이번 사건을 조사하게 된다.

한편 야당에서는 이번 사건에 대해서는 "어떤 면분으로도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하면서도 정치적 악용 가능성에 경각심을 보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일각의 한미동맹을 공격했다고 하는 주장은 적절치 않다"며 "이번 사안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을 철저히 경계해야 한다. 테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분열을 꾀하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 역시 "목적이 무엇이건 테러행위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절대 용인될 수 없는 일"이라며 "이번 사건이 정치적 의도로 확대되는 것은 한미관계에도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계했다.

이같은 야당의 우려는 이번 사건이 종북몰이로 확대되는 것을 경계한 것이다. 이번 사태로 갈등이 높아질 경우 통합진보당의 이석기 전 의원 사건 이후 우리 사회가 또 다시 깊은 보혁갈등에 휩싸일 수 있어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대사 피습 '北 연계' 집중수사, 종북몰이 우려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