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리퍼트 美대사 피습 사건, 보혁갈등 '우려'


보혁 한 목소리 비판했지만 보수 "배후 밝혀야"-진보 "공안몰이 우려"

[채송무기자]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에 대한 피습 사건의 여파로 우리 사회에서 보혁갈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여야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은 모두 이번 피습 사건에 대해 "있어서는 안될 일이 일어났다"고 강하게 비판했지만 뉘앙스는 다소 달랐다.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인 새누리당이 이번 사건을 "한미동맹에 대한 공격"이라고 성격을 규정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개인의 잘못된 행동"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박근혜 대통령은 5일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통해 "리퍼트 대사의 피습 소식을 듣고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이번 사건은 주한 미대사에 대한 신체적 공격일 뿐 아니라 한미동맹에 대한 공격으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리퍼트 대사의 피습 사건을 다룬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긴급 간담회에서는 여야의 다소 다른 입장이 나왔다.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은 "이번 사건은 몰지각한 종북 테러분자에 의한 만행"이라며 "한국 정부는 엄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파악하고, 강력한 테러응징 의지를 가지고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외통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심재권 의원은 "아직 사건의 상황이나 명확한 동기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대통령이 '한미동맹에 대한 공격'이라고 일성했다"면서 "오히려 우리가 문제를 확대하는 것이 아닌가 노파심이 든다"고 반박했다.

심 의원은 "한 개인의 일부 잘못된 행동이 너무 침소봉대되어선 안된다. 우선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함께 대책을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새누리당 김영우 의원이 "범인 김기종씨는 꾸준히 종북좌파 활동을 해온 이력이 있으며, 북한을 6번이 방문한 인물"이라며 "야당에서는 '개인적 돌출행동', '극단적 민족주의자'라고 논평했는데 동의할 수 없다. 극단적 테러는 가장 반민족적인 행위일 뿐"이라고 역공해 설전이 일었다.

시민단체들도 입장을 밝혔지만 입장은 달랐다. 보수 성향 시민단체들이 피의자인 김기종 씨의 강력한 처벌을 요구하며 배후세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한 반면, 진보 진영 시민단체들은 이번 사안이 공안 탄압으로 발전되면 안된다고 경고했다.

대한민국어버이연합 회원 150여명은 이날 리퍼트 대사가 피습을 당한 행사의 주관단체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사무실 앞에서 집회를 열고 "김기종과 함께 테러를 기획하고 배후에서 조종한 세력은 북한"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피의자 김기종 씨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배후세력 여부를 조속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역시 보수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도 이날 성명을 통해 "김씨가 이른바 진보를 표방한 문화운동단체의 대표로서 북한의 주장을 답습해 한미연합훈련을 전쟁연습으로 매도하고 반국적인 활동을 해온 것에 예의 주목한다"며 사건경위와 배후에 대한 철저한 수사 및 규명을 사법당국에 촉구했다.

진보단체들은 한 목소리로 폭력행위에 대해 규탄했지만 공안몰이에 대한 경고도 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을 통해 "이와 같은 방식의 폭력행위로는 어떤 주장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특히 외교사절에 대한 공격은 양국 국민간의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시킬 수 있는 행위"라고 말했다.

자주통일과민주주의를위한코리아연대는 "우리는 모든 테러에 반대한다"면서도 "이번 사건을 공안탄압에 이용하려는 책동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경고했다.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 역시 논평을 통해 "리퍼트 대사에 대한 습격과 폭력행위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그러나 특정 개인의 행동을 빌미로 진보진영에 대한 종북 공안 탄압을 확대하는 등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불순한 움직임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리퍼트 美대사 피습 사건, 보혁갈등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