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라면' 대신 '밥 간편식' 뜬다


식품업계, 밥 활용한 다양한 제품 선보여 간편대용식 시장 공략

[장유미기자] 오랜 세월 국민 먹거리로 위상을 떨친 라면이 치솟는 밥 간편식의 상승세에 밀려 자리를 빼앗기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2조 원대를 돌파하는 등 매년 성장을 거듭해 온 라면 시장이 지난 해에는 1조9천700억 원 규모를 형성하며 2% 가량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반면 밥 간편식 시장은 점차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실제로 통계청 양속조비량조사 통계에 따르면 쌀을 활용한 식사용 조리식품의 소비량이 2012년 7만4천495톤에서 2014년 9만8천369톤으로 약 32% 증가했다.

특히 최근에는 대형마트와 오픈마켓에서 컵밥과 볶음밥류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등 라면처럼 언제든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밥 간편식 제품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에 맞춰 각 식품업체들은 밥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간편대용식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해 하반기에 인기 캔햄 제품인 스팸을 활용한 간편대용식 '프레시안 스팸 볶음밥' 2종을 출시했다. '따끈한 밥에 스팸 한 조각'이라는 콘셉트가 반영돼 개발된 이 제품은 반찬을 따로 준비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다.

풀무원은 보다 건강한 간편식 콘셉트를 내세운 '건강 나물컵밥'을 선보였다. 곤드레보리컵밥과 현미취나물컵솥밥 두 종류로, 앞서 출시한 봄나물밥 2종을 보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컵 용기로 출시했다. 냉동해뒀다가 전자레인지에 4분 가량 데우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간편 나물 비빔밥으로, 향긋한 나물밥에 잘 어울리는 양념이 별도로 첨가돼 있다.

2012년 업계 최초로 컵밥 제품을 출시했던 비락도 지난 해 '비락 컵밥' 3종을 리뉴얼 해 새롭게 선보였다. 리뉴얼 제품은 패키지 디자인의 변화뿐만 아니라 건더기 용량을 추가해 씹는 맛을 더욱 보강한 것이 특징이다. 비락은 기존 3종 제품 리뉴얼 출시에 이어 신제품 '비락 컵밥 매운불닭맛'을 출시해 제품군을 확대하기도 했다.

대상 청정원은 2013년 초 '청정원 정통 컵국밥' 4종을 처음 선보였다. 전자레인지 조리가 필요없는 컵밥으로는 최초의 제품으로, 컵라면처럼 건조밥과 액상양념을 용기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먹으면 된다. 또 컵국밥의 인기에 힘입어 대상은 라면으로 치면 봉지라면 격의 간편식 국밥 '밥이라서 좋다'를 이어서 출시했다.

이 외에도 밥 짓는 물을 차별화 해 깊은 맛을 살린 냉동볶음밥 '밥물이 다르다' 시리즈와 전자레인지에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냉동 컵밥 '쿠킨 가츠동' 2종 등 다양한 밥 간편식 제품을 선보이며 이 시장을 선점해 나가고 있다.

청정원 컵국밥 담당 오민우 과장은 "한국인은 밀가루 면보다 쌀밥이 더 건강하고 든든하다는 인식이 많이 있다"며 "앞으로도 라면을 대신해 다양한 밥 간편식을 찾는 수요는 늘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라면' 대신 '밥 간편식' 뜬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