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농림수산업도 신성장동력화" 범정부 합동연구 추진


한·중 FTA 등 대외개방 대처하고 부가가치 창출 필요

[이혜경기자] 정부가 농업, 수산업, 임업 등 1차 산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범정부 합동연구에 나선다.

1일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은 '1차 산업(농업, 수산업, 임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발표했다. 그간 상대적으로 주목 받지 못했던 1차 산업을 미래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등 대외 개방에 맞서 산업의 기저를 이루는 1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부가가치를 획기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점을 고려했다.

현재 기재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농식품부, 해수부, 산림청) 및 전문연구기관(농촌경제연구원, 해양수산개발원 등)과 업종별 T/F 구성을 마쳤다.

각 부문별로 전문기관의 연구용역을 통해 정책과제를 구체화해 금년 상반기 중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농업에서는 생산-가공-서비스가 융합된 6차 산업화 촉진,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등을 통한 농식품산업 고도화/부가가치 극대화, 규제완화 및 농업법인(영농조합, 농업회사법인) 제도 개선 등을 통한 농업분야 투자가 활성화 전략 마련 등을 연구하기로 했다.

수산업의 경우,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이 중시되는 추세를 감안, 양식업의 규모화를 위한 규제개선 방안을 검토한다. 또 수산업 부문에 민간투자, 신규인력 및 신기술 유입을 촉진하고 기존 어민들과 상생 발전 할 수 있는 전략 연구를 추진키로 했다.

임업은 임업의 부가가치 증진, 산림복지서비스 등 보전과 이용이 조화되는 패러다임 구현을 위한 규제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목재, 임산물, 휴양·레저 등 산림 자원의 다양한 활용 방안 모색, 임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정책방안 마련 등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정부는 "1차산업 경쟁력 강화는 산업적 측면은 물론, 농·산·어촌을 아우르는 지역경제 활성화와도 맞닿아 있다"며 "이번 방안은 산업구조의 체질을 강화하는 한편, 농·어가 등의 국제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농림수산업도 신성장동력화" 범정부 합동연구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