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인사개편 '부족했다' 여론↑ 후속 개각은?


朴대통령 지지율 30%도 위협, 與 "개각, 실망스럽다"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3일 실시한 개각과 청와대 인사개편에 대해 '부족했다'는 여론이 높아지면서 후속 개각 폭이 커질지 주목된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3일 JTBC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개각 및 청와대 인사개편'에 대한 여론조사에서는 '미흡한 결정'이라는 의견이 48.2%로 '잘한 결정' 31.4%보다 16.8%p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여권의 텃밭인 부산·경남·울산(미흡한 결정 54.1% vs 잘한 결정 32.2%)에서도 '미흡한 결정'이라는 응답이 50%를 넘었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30%대도 위협받고 있다.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이 '여론조사만 보면 두렵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최근 대통령 지지율은 뚜렷하게 위기의 징후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23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30%를 기록한 것에 이어 리얼미터의 여론조사에서는 전주 대비 5.3%p 하락한 34.1%를 기록해 집권 후 최저치를 또 다시 경신했다.

부정평가는 전주 대비 6.4%p 상승한 58.3%을 기록해 최고치를 경신했고, '매우 잘못하고 있다'는 강한 부정평가도 40%를 넘었다.

지지기반에서의 큰 하락이 눈에 띄었다. 지역별로 대구·경북에서 가장 큰 폭인 13.5%p 하락했고, 3번째 하락폭이 큰 지역도 부산·경남·울산 8.0%p였다. 노년층 지지율 하락도 눈에 띄었다. 전통적 지지층인 50대에서 8.3%p, 60세 이상 7.6%p 순으로 하락폭이 컸다.

게다가 연말정산 논란이 진행 중이고, 여기에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주민세와 자동차세 인상을 언급하는 등 비판 여론을 자초하는 모습도 보였다. 행정자치부는 즉각 "지방자치단체의 요구와 국회의 협조가 없는 한 추진하지 않겠다"고 번복했지만 '서민 증세' 논란은 피할 수 없었다.

이 때문에 다음주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30% 밑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예측도 상당한 상황이다.

야당 뿐 아니라 여당 일부에서도 이번 인사개편이 미흡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것도 아프다. 비박계 조해진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인사개편에 대해 "비서실장이 유임됐고 논란의 중심이 됐던 비서관들도 유임됐다"며 "한 마디로 실망스럽다"고 혹평했다.

조 의원은 특보단 신설에 대해서도 "현재 장관이나 청와대 수석들도 대통령에 대한 직접 보고 없이 서류로 보고하는 상황에 먼 거리에서 대통령을 보좌하는 특보단의 의견이 대통령에게 전달이 되겠느냐"며 "유명무실한 제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은 그야말로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26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이 제기한 인적쇄신의 근본 원인은 비선실세·국정농단에 있다"면서 "그럼에도 박 대통령은 국민이 지목한 의혹의 중심인 김 비서실장과 문고리 3인방에게 무한신뢰를 보냈다"고 질타했다.

문 위원장은 "이번에도 국민 목소리는 여지없이 무시됐다"며 "사퇴없는 조직개편, 이름만 바꾼 수석실, 수석과 중복된 역할의 특보단 신설, 이걸 인적쇄신이라 생각하는 국민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는 빠르면 이번 주 내에 후속 개각과 청와대 인사개편을 마무리지을 예정인 가운데 이같은 여론들이 이에 반영될지가 관심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인사개편 '부족했다' 여론↑ 후속 개각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