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황교안 "원전 해킹, 北 소행 가능성 있어"


"총체적 확인 아니지만, 외국사이트 활용한 자료 확인"

[이영은기자] 황교안(사진) 법무부장관이 사이버테러로 원전 도면 등 주요 정보가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북한 소행일 가능성을 가지고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장관은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 회의에 출석해 '이번 사건이 북한 소행일 가능성이 있느냐'는 새누리당 김도읍 의원의 질의에 대해 "가능성을 전혀 배제하지 않고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장관은 "총체적으로 확인된 것은 아니지만 외국 사이트를 활용해 범행한 것으로 보이는 자료는 확인되고 있다"면서 "기술적인 어려움이 많지만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유관 기관과 협업해 가급적 신속하게 범인을 밝히고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5일부터 한수원 원전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있는 자칭 '원전반대그룹'은 성탄절 원전 해킹을 예고하며, 고리1, 3호기와 월성 2호기의 가동을 3개월간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은철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이날 법사위에 출석해 "만일의 테러가 들어와도 원자력발전소 정지 이상의 위험이 발생하진 않을 것"이라며 "원자력발전소는 운전 관련 제어망을 완전히 분리시켜놨기 때문에 외부에서 인터넷망을 통해 들어와서 해킹할 가능성은 좀 적다고 보인다"고 우려를 불식시켰다.

또한 대형 원전 사고 발생 가능성을 묻는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이상민 법사위원장의 질문에 대해 이 위원장은 "100% 확신한다는 건 그렇지만 거의 없어보인다"며 "최악의 경우가 원자력 발전소가 정지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황교안 "원전 해킹, 北 소행 가능성 있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