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갈 길 바쁜 입법국회, 정상화 '첩첩산중'


국회 운영위 소집 입장차 커, 가시밭길 예고

[이영은기자] 여야 원내대표가 23일 주례회동에서 꽉 막힌 정국 정상화를 위한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여야는 지난 15일 민생경제 입법 처리를 위한 12월 임시국회를 소집했지만, 청와대 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여부를 두고 대치하면서 일주일 이상 공회전 하고 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운영위 소집 여부 및 부동산 3법 등 민생경제 법안 처리를 위한 합의 도출에 돌입한다. 다만 운영위 소집에 대한 여야 간 입장차가 커 합의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 이완구(사진左)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앞두고 "정치현안이 민생·경제 현안을 밀어내는 일은 없어야겠다"며 양당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꽉 막힌 정국을 풀어내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 원내대표는 "공무원연금 개혁과 자원외교 국정조사, 민생·경제법안 처리, 청와대 문서유출건 등 현안이 많기 때문에 오늘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러한 문제를 원만하게 합의하겠다"면서 "국민들에게 더이상 걱정을 끼쳐드리지 않아야겠다는 각오를 갖고 부동산 관련법 문제를 포함한 여러 민생 현안을 같이 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사진右) 원내대표는 즉각적인 운영위 개최를 재차 요구하며, 운영위 소집일과 대상 및 범위를 확정해야한다고 맞섰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의) 본질은 누가 국정농단을 했는지 여부를 밝히는 것"이라며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재만 총무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 민정수석 등을 불러 거짓해명과 회유, 압력, 국정농단의 실체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선실세 국정농단을 덮으려는 시도가 있는 한 특검은 피할 수 없다"면서 "여당이 청와대 앞잡이 노릇에 그치거나 국민 요구를 외면해선 안될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갈 길 바쁜 입법국회, 정상화 '첩첩산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