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업계 "역직구 활성화, 전자상거래 무관세 부터" 촉구


무관세·위생절차 완화 등 시급

[장유미기자] 정부가 22일 온라인을 통한 역직구 사업 활성화 계획을 주요 정책으로 내세운 가운데, 관련 업계가 온라인 무역 불균형을 해소를 위한 실효성 있는 촉진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정부는 2015년 경제 정책 방향을 제시하며 신성장동력 확충과 주력산업 혁신을 지원하는 투자촉진 프로그램을 가동할 방침이라고 밝히며 온라인 역직구 사업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역직구란 국내 제품을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해외 소비자들에게 직접 구매케 하는 해외직판 서비스를 말한다.

정부의 역직구 활성화 방안은 ▲중소기업 제품의 중국어 상품페이지 제작 및 온라인 쇼핑 지원 ▲Active-X 폐지를 통해 외국인의 국내 인터넷쇼핑몰 이용시 불편 해소 ▲중국 온라인몰과 한국식품 전용관 개설 협의(2015년 상반기) 등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역직구 활성화에 관심을 갖는 자체로 업계에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관련 비용 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책을 내세우지 못한 것은 조금 아쉽게 느껴진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역직구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들이지만 이는 역직구 업체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라며 "이보다 온라인 무역불균형 해소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들이 해외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직구 거래액은 지난 달 2조 원을 넘어섰다. 하지만 아직 해외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규모는 3천700억 원 수준이다.

또 업계는 역직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의 무관세 협약 체결이 더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종식 판다코리아닷컴 대표는 "한미 FTA 체결로 200달러 무관세 혜택을 받게 되면서 해외직구족이 늘어나게 됐다"며 "중국과도 전자상거래상 무관세협약을 체결한다면 전자상거래 직거래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화장품과 식품 등 품목은 통관 절차가 매우 까다롭다"며 "화장품의 위생허가를 받으려면 최소 6개월, 길게 1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완화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업계는 역직구와 관련된 정보 수집 및 공유에도 정부가 적극 나서 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무역협회나 코트라가 보유한 해외 바이어 정보를 역직구몰을 만들려는 사람들에게 공유하도록 오픈해 달라고 요청했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 바이어 정보는 국민 세금으로 수집한 정보인데 접근이 너무 어렵다"며 "중소기업청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 정보을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해외에 중개했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이베이, 아마존 등과 같이 해외 유명 온라인몰과 접촉하거나 제휴할 수 있는 기회가 쉽지 않다"며 "이들과의 만남을 위해 정부가 나서서 콘퍼런스, 박람회 등을 개최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업계 "역직구 활성화, 전자상거래 무관세 부터" 촉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