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통합진보당 해산, 국회서도 반응 '극과 극'


與 "종북프레임 벗어야" vs 野 "정당자유 위축"

[이영은기자] 여야는 22일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에 대한 강제해산 및 국회의원직 박탈 결정에 대해 극과 극의 입장차를 보이며 대립했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낡은 종북프레임에서 벗어난 건전한 진보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헌재 판결에 정당성을 강조한 반면,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당의 자유훼손이 심각히 우려된다"고 부당함을 표했다.

새누리당은 22일 오전 최괴위원회에서 헌재의 진보당 해산 판결을 존중하고, 종복세력에 대해 단호하게 선을 그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김무성 대표는 "정치권의 진보세력들은 이제 낡은 종북프레임에서 벗어나 건전한 진보의 모습을 보여줄 때가 됐다"며 "집권만을 위해 진보당과 연대했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이제 헌법 파괴를 일삼는 낡은 진보세력과 절연을 선언해야 한다"고 공세를 폈다.

서청원 최고위원도 "국민 반응을 보면 '박근혜 정부가 아니면 해내지 못할 일을 했다' '대단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 기회에 보수의 가치를 확고하게 지켜나가고, 합리적 진보세력에 대한 얘기는 경청하면서 종북세력에 대해 단호하게 선을 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헌재의 결정을 무겁게 받아들이나 정당의 자유훼손이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문 위원장은 "헌법 가치의 최후의 보루인 헌재의 판단이 정치적이어선 안된다"면서 "시대착오적 인식과 철 지난 이념은 비판해야 하지만 그것은 국민이 판단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진보당 해산 결정으로) 정부의 실정과 비선실세 농단이 덮어질 것으로 기대해선 안된다"며 "오히려 우리 민주주의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원혜영 비대위원도 "박근혜 정부가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진보당 해산을 자유민주주의 수호라고 말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꼬집으며, "사회 전체를 종북몰이로 몰아가는 것을 경계한다. 종북몰이를 통한 국론분열 유혹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새누리당에서는 진보당 국회의원단이 헌재의 의원직 박탈 결정에 대해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힌 것을 두고 "헌법 불복"이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헌재 판결에 대한 일각의 불복 움직임에 대단히 걱정스럽다"며 "삼권분립 체제 하에서 헌재의 판결에 불복한다면 헌정 질서 및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려 대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태경 의원도 "당 지도부가 (헌재 판결 불복 움직임에 대해) 단호한 태도를 보일 필요가 있다"며 "해산 정당 소속 인사가 재선거에 출마할 수 없도록 하는 문제, 주요 간부를 맡았던 사람들이 관련 경력을 선거공고물이 반드시 기재하는 법안들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무성 대표는 "정부는 어떤 경우에라도 법에 의해 해산된 진보당 당원들의 장외 투쟁을 강력한 공권력으로 막아주길 바란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박세완 기자 park909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통합진보당 해산, 국회서도 반응 '극과 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