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요 연구기관들 "유가하락, 전반적으로 경제에 도움"


러시아 등 산유국 불안에 국제금융 변동성 확대는 우려

[이혜경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 금융연구원, 산업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대외경제연구원 등 국내 주요 연구기관들이 최근의 유가 하락세에 대해 "전반적으로 세계경제와 우리 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진단했다.

이들은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이 최근 유가하락에 따른 경제적 영향을 점검하기 위해 18일 오전 개최한 조찬간담회에서 이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김준경 KDI 원장, 윤창현 금융연 원장, 최윤기 산업연 부원장, 김현제 에너지경제연 부원장, 김흥종 대외연 부원장 등 참석자들은 "최근 유가 하락세는 글로벌 수요 둔화와 셰일오일 등의 공급 확대, 달러 강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며 "전반적으로 세계 경제와 우리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유가급락에 따라 러시아, 산유국 등에 부정적 영향이 예상되고,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우려된다"는 의견이었다.

이들 5개 연구기관은 이 같은 점을 감안해 공동으로 '유가하락이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종합적으로 분석하기로 했다.

이들은 ▲유가하락의 수요공급별 원인분석 및 향후 전망 ▲신흥국 등 주요국 경제와 ▲국제금융시장 영향 ▲소비·투자 등 우리 경제 거시변수에 미치는 영향 ▲산업별 파급영향 등을 면밀히 분석할 계획이다.

정부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정책 대응방향을 강구할 방침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요 연구기관들 "유가하락, 전반적으로 경제에 도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