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국산 불량 수입 유아용품 등 18만개 적발


안전인증 미등록 및 납 함유량 기준량 초과

[안광석기자] 수입 완구·유아용품과 전기용품 중 불법·불량 제품이 총 67건, 제품 수량 18만개가 적발됐으며 이들은 모두 중국산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관세청은 지난 9월부터 3개월간 인천본부세관에서 통관단계 안전 관리 협업검사 시범사업을 추진해 총 175건의 수입제품을 선별검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발표했다.

적발된 67건의 제품 중에는 조명기구가 40건으로 전체의 60%를 차지했다. 불법내용으로는 안전인증을 받지 않았거나 인증시와 다르게 부품을 변경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중에는 납 함유량이 안전기준을 초과해 검출된 아동용 의류 등 어린이제품도 포함돼 있다.

완구·유아용품과 전기용품에 대한 통관단계 안전 관리 협업검사 시범사업은 지난 8월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확정한 관계부처간 제품안전관리 협업사업 일환으로 실시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관세청의 '수입물품선별검사시스템(C/S)'을 제품안전정보시스템과 연계해 단속정보를 공유했다.

기존까지 세관에서는 수입 승인서만 확인해 서류위조와 부품 불법교체 여부를 확인하는 게 힘들었다. 그러나 이번 협업을 통해 불법 수입사례를 차단할 수 있게 됐다.

국가기술표준원과 관세청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드러난 일부 미비점에 대해 점검·개선 후 전국 세관으로 동 협업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안광석기자 hov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국산 불량 수입 유아용품 등 18만개 적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