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3D 프린팅 10대 활용분야 제시


미래부-산업부, 3D프린팅 기술 로드맵 공청회 개최

[민혜정기자] 정부가 3D프린팅 10대 활용분야와 이를 위한 15대 기술을 제시했다.

정부는 이를 공청회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연내 확정하고, 3D프린팅 분야 연구개발 사업 기획 및 부처 협업사업의 기준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25일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3D프린팅 기술 로드맵(이하 로드맵)'에 대한 공청회를 열었다.

로드맵은 지난 4월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의결한'3D프린팅 산업 발전전략(관계부처 합동)'의 후속으로 공동주관 부처인 미래부와 산업부, 대학, 연구원, 수요기업 등 각계 전문가 80여 명이 지난 5개월(7월~11월) 동안 분야별 분과위원회 운영을 통해 로드맵 초안을 마련했다.

공청회에는 백기훈 미래부 정보통신융합정책관, 문승욱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 등 3D프린팅 관련 산·학·연·관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해 로드맵에 대해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10대 핵심 활용분야는 ▲치과용 의료기기 ▲금인체이식 의료기기 ▲맞춤형 치료물 ▲스마트금형 ▲맞춤형 개인용품 ▲전자부품 ▲수송기기 부품 ▲발전용 부품 8개 제품군과 ▲디자인 ▲유통 2개 서비스군이다.

이를 육성하기위한 15대 전략기술은 분야별(장비, 소재, 소프트웨어)로 확보해야할 기술로서, 10대 핵심 활용분야와 연결해 추진하기로 했다.

15대 전략기술은 ▲대형 금속구조물용 프린터 ▲생체적합성 소재 ▲3D프린팅 시뮬레이터 등이다.

미래부와 산업부는 "공청회 의견을 반영해,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친후 로드맵을 연내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3D 프린팅 10대 활용분야 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