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재인 "전당대회 출마, 12월까지 결정"


사실상 출마 기운 듯 "투명한 공천제 만들면 계파 문제 해결"

[채송무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이 "아직 전당대회 출마를 결정하지 않았다"고 하면서 12월까지는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의원은 20일 기자들과의 오찬에서 "지금은 생각 자체를 미루고 있다"며 "지금은 비상대책위에서 당을 우선 세우는 것이 시급한 기간이고 정기국회 중인 만큼 본격적인 생각은 그때 하면 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문 의원은 "그러나 그렇게 긴 시간이 주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전당대회 일정을 2월 8일로 확정한 만큼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전당대회 관련 여러 중요 사항을 논의해서 결정하면 그것이 비대위로 올라와 결정될 것"이라며 "나갈 생각이라면 그 논의에서 빠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문 의원은 "내년 전당대회는 그야말로 당을 살리는 계기가 돼야 하고 당의 변화와 혁신을 정말로 결의하고 힘을 모아주는 전당대회가 돼야 한다"며 "내가 나선다고 해도 그런 차원이고, 아니라면 아닌대로 당원들의 공감을 다 모아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당 위기의 원인으로 꼽히는 계파에 대해서는 해체를 위해 투명한 공천제를 확립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의원은 "친노 해체 선언 이야기도 했는데 그런 식의 정치적 노력을 함께 해도 된다"며 "근원적으로는 계파라는 것이 정치관의 차이로 생긴 것이 아니라 오로지 이익을 추구하는 계파가 되는 것이 문제로 공천제도가 투명하게 만들어져 공천에 대해 대표가 개입할 여지가 없어지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당의 유력인사가 나눠먹기 식 합의를 할 수 없다면 계파를 만들 필요도 없다"며 "이번 전당대회가 계기가 돼야 한다. 적어도 총선 1년 전에는 공천에 관한 룰이 완전 투명하게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천제 방식으로는 전략공천을 최소화하되 신인들의 제약을 푸는 방식을 선호했다. 문 의원은 "집행부가 물갈이의 의도를 가지고 많은 새로운 사람을 전략공천으로 발탁하는 식은 안된다"며 "지금 공천제의 문제점은 기존 국회의원들에게 유리하고 신진이 불리하다는 것인데 신진들의 제약을 풀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분당설이 나오고 있는 호남 민심에 대해서는 친노 배제가 아니라고 해석했다. 문 의원은 "당이 어려워진 근본원인은 대선 패배가 있는데 겸허하게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당을 살려야 한다"며 "특별히 호남 민심이 어려워진 이유가 친노에 있기 때문에 친노는 배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상황은 2012년 후보 경선을 앞둔 시기의 상황과 비슷한 느낌을 받는다"며 "언론에서 제가 나설 것을 기정사실화한 덕분에 이런 저런 견제가 집중되고 있는데 이것은 대선 후보 경선 때 다 겪었던 일"이라고 덧붙였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재인 "전당대회 출마, 12월까지 결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