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판교 사고 진상규명보다 정쟁이 우선?


경기도 국감, 與野 상대당 지자체장 흠집내기 '눈살'

[조석근기자]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22일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국민적 관심사인 판교테크노밸리 환풍구 붕괴 사고의 진상규명보다 상대당 소속 지자체장 흠집내기에 더 열을 올렸다.

당초 이날 오전 국감의 최대 쟁점은 세월호 참사에 이어 또 다시 대규모 인명 피해가 일어난 사고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책에 있었다. 그러나 이날 오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감에서 여야 의원들은 경기도와 성남시가 사고 당시 행사 주최였는지 여부를 놓고 치열한 정쟁을 폈다. 이에 따라 안전관리의 법적 책임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황인자 의원은 "이번 사건에서 행사 주관사인 '이데일리'가 경기도와 성남시의 명의를 도용했는가"라는 질문했고,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은 "명칭 사용을 허가하지 않았다", "명의도용이 맞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의원들의 질의는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인 이 시장에게 집중됐다.

새누리당 강기윤 의원은 "과거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참사의 최종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고 말했는데 지금은 시장이 자꾸 책임을 회피한다"며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공개적으로 무한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사장도 그런 차원에서 국감에 임하라"고 지적했다.

같은당 윤영석 의원은 "성남시가 (사고가 발생한) 판교밸리 축제에 실제적 주최자로 참여한 사실이 여러 정황상 보인다"며 "애초 행사에서 축사를 건네기로 한데다 주관사인 '이데일리'측에 1천만원을 행사 직전 광고비를 집행했다"고 지적했다.

황인자 의원 역시 "환풍기가 무너진 상황에서도 사람들은 공연을 즐기고 있었다"며 "이 시장은 당시 축사를 기다리고 있었다는데 저라면 공연을 멈추고 사람들에게 사고를 알리고 수습을 위해 뛰었다"고 꼬집었다.

반대로 새정치연합 의원들의 질의는 새누리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에게 집중됐다. 새정치정치연합 노웅래 의원은 "행사와 관련된 보도자료와 현수막, 홈페이지에 경기도가 주최자로 표기되어 있다"며 "그런데도 주최측이 아니라면 공문서 위조가 아니냐"고 남 지사를 질타했다.

같은 당 강창일 의원은 "경기도가 지난 7월 안전기획관을 신설하고서도 이 자리에 안전 관련 전문가를 채용하지 않았다. 제때 점검이 이뤄졌으면 이번 사고도 방지할 수 있었다"며 "진정성을 갖고 안전시스템을 구축하라"고 꾸짖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판교 사고 진상규명보다 정쟁이 우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