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생활산업 'Creative & Cool 산업'으로 재도약


산업부, 생활산업 고도화 대책 발표

[정기수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생활산업 업계와 관련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생활산업 고도화 대책'을 발표하고, 정책 추진방향 등을 논의했다.

생활 산업의 범위는 가구, 시계·보석, 가방, 문구, 완구, 주방용품, 운동레저용품, 악기, 뷰티케어용품, 위생용품, 소형생활가전, 신발 등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상직 산업부 장관, 권영걸 한샘 사장, 김종목 귀금속·보석단체장 협의회장 등 생활 산업 관계자 외에도 강현구 한국 온라인쇼핑협회 부회장 등 유통업계, 이태용 한국디자인진흥원장, 이기섭 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 등 지원기관 관계자가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번에 산업부가 발표한 생활산업 고도화 대책은 창업, 성장, 글로벌화로 이어지는 협업·성장 생태계를 구축해 세계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세계적인 생활명품을 육성하고 이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산업부는 우선 창조적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기업이 제품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까지 할 수 있도록 디자인, 생산, 마케팅, 유통 등 전문기업과 협업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여러 기관에 산재한 창업보육, 샘플 제작, 마케팅 등 지원프로그램을 통합·연계해 제공하기로 했다.

또 성장기업의 세계적인 기업 육성을 위해 지속적인 혁신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마켓'을 구축하고, 기술개발로 고부가가치 상품을 생산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전문무역상사, 한류 콘텐츠 기업과의 협업 플랫폼 구축 등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근(近)미래 라이프 스타일 전망'을 통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i-퍼니쳐', '스마트 토이' 등 17개 품목 군을 중심으로 '100대 글로벌 생활명품'을 발굴, 연구개발(R&D)부터 유통까지 메뉴판식 지원 프로그램을 구성해 선정 기업의 필요에 따라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박근혜 대통령의 이탈리아 방문을 계기로 구축된 양국 정부 간 한-이탈리아 산업기술협력위원회와 민간의 디자인·생활산업 포럼 등 협력채널을 본격 가동해 이탈리아와 공동 기술개발, 노하우 등을 공유해 우리제품의 명품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재도약의 계기 마련을 위해 생활 산업을 'CC(Creative & Cool)산업'으로 새롭게 명칭을 만들고, 업계 중심으로 업종별 세부 발전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동시에 표준산업분류체계를 개선해 약 20만명이 종사하는 생활산업에 대한 통계·분석기반을 마련하는 등 산업 기반 재구축을 추진한다.

윤상직 장관은 "생활산업은 오랜 기간 정체돼 있었지만,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며 "아이디어의 사업화가 쉬운 창조경제의 전형으로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산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측면에서 볼 때 중요성이 큰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생활 산업이 'CC산업'으로 재도약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유병록 무늬공방 대표 등 업계 관계자는 상품의 성격에 맞는 유통망의 중요성을 언급했고, 이에 대해 코트라 등 지원기관과 유통기업 관계자는 지원을 약속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앞서 윤상직 장관은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산업부와 롯데그룹이 함께 추진해 온 '글로벌 생활명품 공모전'에 선정된 10개 제품의 시범판매를 위한 '팝업스토어'를 방문해 '글로벌 생활명품 출범식'을 가졌다.

한국을 대표하는 생활명품 발굴․육성을 목표로 시행한 이 공모전에는 670개 제품이 신청해, 올해 1월부터 4개월간 전문가 심사와 디자인 컨설팅 등을 거쳐 지난 4월말 총 10개의 제품을 선정했다.

윤상직 장관은 "선정된 제품들은 그동안 산업부의 연구개발(R&D) 지원을 받아 제품·포장을 향상하고 양산 준비, 유통망 검토 등 많은 준비를 해왔다"며 "팝업 스토어를 시작으로 백화점, 홈쇼핑 등 다양한 롯데의 유통채널을 통해 본격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생활산업 'Creative & Cool 산업'으로 재도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