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올 국감 대상기관 627곳…쟁점도 많아


세월호·증세 논란·경제 등 여야 공방 치열할 듯

[윤미숙기자] 국회는 2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각 상임위원회가 제출한 계획서를 바탕으로 국정감사 대상과 일정을 확정했다.

올해 확정된 국정감사 대상기관은 627곳으로 사상 최대 규모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세월호 참사를 비롯해 정부의 담뱃값·주민세·자동차세 인상 방침 관련 증세 논란, 규제 완화 등 '최경환 경제팀'의 경제 정책, 쌀 관세화, 자유무역협정(FTA), 정치인 수사 등 쟁점이 산적한 만큼 여야의 공방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비해 여야는 이날 오전 일제히 국정감사 종합상황실을 꾸리고 본격적인 '국감 모드'에 돌입했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민생안정·국민안전·경제활력을 국정감사 3대 목표로 정하고 정부의 실책에 대해서는 야당 못지않게 매섭게 추궁하되 야당의 무차별 폭로, 근거 없는 공세는 적극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국정감사 최우선 목표로 정했다. 아울러 증세 논란, 민영화 논란, 낙하산 인사 논란 등 박근혜정부 국정운영 전반에 대해 따져 물을 계획이다.

한편 국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2013 회계연도 결산안도 처리했다. 결산안은 국회법에 따라 8월 말까지 처리해야 했지만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여야 대치로 국회가 장기 파행하면서 뒤늦게 처리됐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올 국감 대상기관 627곳…쟁점도 많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