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S, 윈도8 사용자에게 윈도9 무료 공급"


단말기·콘텐츠 생태계 강화…이달 30일 프리뷰버전 공개

[안희권기자] PC 운영체제(OS)의 유료 판매 정책을 고수해왔던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이번에 무료 공급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드러났다.

MS 인도네시아 지사장 안드레아스 디안토로는 최근 인도네시아 매체와 인터뷰에서 윈도8 사용자에게 윈도9를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IT매체 비지알에 따르면 윈도8 사용자는 윈도9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윈도9로 손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MS가 윈도7이나 윈도XP 등 윈도8 이전 버전 사용자에게 윈도9를 무료로 제공할지 확실치 않다.

일부 매체는 MS가 윈도XP 사용자를 최신 OS로 갈아타도록 하기 위해 이들에게 윈도9를 무료로 제공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윈도9 무료 정책은 오는 30일 열리는 MS 미디어 행사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MS는 이날 행사에서 윈도9 프리뷰 버전을 공개하고 이 제품의 특장점과 가격 정책을 설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윈도9 무료 공급 '애플' 견제책

MS는 애플을 견제하기 위해 윈도9를 무료 공급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애플은 지난 2013년 10월말부터 OS X과 오피스 프로그램을 무료로 공급하고 있다. 애플은 무료 정책을 통해 MS를 견제하고 사용자를 자사 단말기 생태계 묶어 놓을 수 있었다. 애플은 이 정책에 힘입어 2014년 3분기(4~6월) 맥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늘었고 전분기보다 7% 증가했다.

MS도 애플처럼 OS를 무료로 공급해 윈도 사용자 이탈을 막겠다는 것. MS는 이미 윈도폰을 무료로 공급하고 있다. 인도 등 신흥시장 단말기 제조 업체와 9인치 이하 모바일 기기 업체에게 윈도폰8.1을 무상 제공하고 있다.

MS는 OS 무료 정책을 모바일(윈도폰)에서 PC(윈도)로 확대해 MS 생태계를 더욱 강화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S, 윈도8 사용자에게 윈도9 무료 공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