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감원, 임영록 KB지주 회장 등 검찰 고발키로


KB지주 및 자회사들에는 금감원 감독관 파견해 비상대응

[이혜경기자] 지난 12일 금융위원회에서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사진)에 대해 직무정지 조치를 결정하며 강수를 둔 데 이어, 금융감독원의 검찰 고발 등 후속 조치에 들어간다.

KB금융 관련 주요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13일 오전에 금융위와 금감원 등 금융당국은 '긴급 금융합동점검회의'를 열고 금감원이 오는 15일에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 등 KB사태 핵심 관련자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 등 나머지 자회사들에는 감독관을 파견한다.

금융위·금감원은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 등의 경영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며 이 같이 전했다. 대형 금융그룹의 지주사 회장과 은행장이 동시에 공석이 된 초유의 상황이 벌어진 데 따른 조치다.

금융당국은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을 중심으로 금융위·금감원 합동 비상대응팀을 즉시 구축해 가동에 들어갔으며, KB금융지주 및 전체 자회사에 대해 금감원 감독관을 파견하기로 했다.

지난 12일 금융위 조치 이후 KB금융지주에는 금감원 감독관을 총 7명 파견했고, 은행 등 다른 자회사에도 감독관을 각각 2~3명씩 파견할 예정이다.

특히, 금융위의 행정처분조치 및 법률 위반행위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임영록 회장에 대한 직무정지 처분에 따라 사내변호사 등의 법률조력, 경비집행 등 회장에 대한 지원이 금지된다는 점을 위반하는지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이어 금감원은 다음주 월요일(15일)에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 등 핵심관련자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해 검찰고발 조치할 방침이다.

아울러 향후 KB금융의 경영상황을 상시·밀착 모니터링해 적시에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자산건전성, 유동성·수익성, 시장신인도, 자산성장리스크, 리스크관리 등 5개부문 7개 지표를 살피고, 주요 고객동향 등을 매일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또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를 전면적으로 점검해 필요한 조치가 있을 경우 신속하고 과감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금융위·금감원은 "앞으로 KB금융의 경영리스크가 해소되는 시점까지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고, 관련 상황을 점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감원, 임영록 KB지주 회장 등 검찰 고발키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