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프리, 라식 부작용 보호프로그램 운영


라식소비자단체 아이프리는 라식과 라섹의 부작용에서 소비자를 보호하는 라식보증서를 개발해 널리 선보이고 있다고 발표했다.

아이프리는 이의 개발을 위해 라식소비자 170명, 부작용 체험자 12명, 사회전문가 7명을 참여시켰다. 약관은 수술 전 검사부터 수술, 수술 후 관리까지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하며 시행 3년 만에 발급 3만 건을 넘어섰고 아직까지 부작용 발생률 0%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KBS '소비자 리포트'가 라식과 라섹 등 시력교정술로 인한 부작용을 다루면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실제로 라식과 라섹은 한 해 15만 명 이상이 받을 정도로 대중화된 수술이지만 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되는 부작용 사례는 해 마다 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 전문가들은 '공장형 안과'를 문제의 원인으로 꼽는다. 공장형 안과는 박리다매를 목적으로 하는 만큼 한 명의 의사가 하루 70~80명을 수술하다 보니 환자 개인에게 꼼꼼히 신경을 써주기 쉽지않다.

아이프리가 개발한 라식보증서에 참여한 인증병원은 의료진의 경험과 의료시스템, 검사/수술 장비의 정확도, 병원 내 청결 상태 등을 꼼꼼히 심사받는다. 이런 절차를 거쳐 선정된 후에도 매 달 심사평가단에 의해 정기점검을 받아야 한다.

정기점검 결과는 라식소비자단체 아이프리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되며, 기준 미달로 인해 시정요청을 했음에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인증이 취소될 수 있다.

이렇게 꼼꼼한 인증과 점검으로 병원을 선정하고 있음에도 라식보증서를 발급 받은 소비자에게 수술 후 불편함이 생긴다면 라식소비자단체는 '특별관리센터'를 통해 적절한 처치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있다.

특별관리센터 내용에 따르면 라식 소비자의 불편함을 접수 받은 병원은 '치료 약속일'을 제시하고 해당 날짜까지 소비자의 불편함을 개선 및 해결해야 한다. 이 외에도 라식보증서는 평생관리 및 배상에 대한 약관 등을 통해 라식소비자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이프리 관계자는 "라식 부작용으로 많은 예비 라식 소비자들이 불안감에 사로잡히기 쉽다"면서 "이에 단체는 라식보증서와 같은 다양한 제도 등으로 그 불안감을 덜어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라식보증서는 라식소비자단체 아이프리 홈페이지(www.eyefree.co.kr)에서 누구나 무료로 발급 신청할 수 있다.

/생활경제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프리, 라식 부작용 보호프로그램 운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