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마트폰, 블루투스 타고 통역비서 역할까지


미래부, ETRI와 함께 인천공항서 통역기술 공개 시연

[강호성기자] '스마트폰이 통역 비서가 된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를 통해 개발한 자동통역 애플리케이션 '지니톡'의 단말탑재형 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1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시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선보인 통역시스템은 스마트폰 SD카드나 USB에 저장한 통역기를 활용한다. 각자 소유의 스마트폰에 대고 말을 하면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상대편 스마트폰으로 통역결과가 직접 전달되도록 했다.

미래부 측은 로밍을 통해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게 되면 데이터 요금에 대한 부담 이외에도 국가에 따라서는 통신 속도가 매우 느리거나 아예 통신 자체가 불가능한 지역이 많았지만, 이같은 문제도 해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미래부와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이날 단말탑재형 버전의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인천공항에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통역기가 내장된 외장메모리를 나눠주며 통역기술을 홍보했다.

미래부 윤종록 차관은 "더욱 진화한 지니톡 기술은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실천을 위한 소프트웨어(SW)분야 정부출연연구원 대표성과"라며 "소프트웨어(SW)가 언어와 접목돼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김흥남 ETRI 원장도 "오는 19일 개최되는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세계적 번역업체인 ㈜시스트란 인터내셔날과 공동으로 45개국에서 온 선수 및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중·영·일 4개국간 자동통역서비스를 실시한다"면서 "이 경험은 오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8개국 이상 자동통역서비스 실시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니톡은 지난 2012년 10월 대국민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약 19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마트폰, 블루투스 타고 통역비서 역할까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