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단식 멈춘 김영오 "수사권·기소권 반드시 부여돼야"


"여야 합의 법안으로는 경미한 처벌만 가능"

[채송무기자] 46일간의 단식으로 세월호 문제의 상징으로 떠오른'유민 아빠' 김영오 씨가 세월호 특별법 정국이 장기화될 가능성을 대비해 단식을 풀었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김 씨는 29일 SBS '한수진의 SBS전망대'에 출연해 새누리당이 그간의 회동으로 신뢰가 구축됐다고 한 것에 대해 "그렇지는 않다"며 "어머니와 유나가 제일 컸고, 장기전을 준비해서 밥을 먹으면서 국민들과 같이 힘을 합쳐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광화문으로 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씨는 최근 국회 몫의 특검 추천권을 야당과 유가족에 부여하는 방식의 논의되는 것에 대해 반대하며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별검사 추천권을 받는 것 정도로는 충분하지 않나'는 사회자의 질문에 김씨는 "수사권과 기소권이 반드시 진상조사위원회에 있어야 책임자 처벌을 할 수 있고 진상을 규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장기화되면 세월호 책임자에게 시간을 벌어주는 것 밖에 안된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통해 책임자를 처벌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철저한 수사 권한이 필요하다"며 "지금 여야가 합의한 법안으로는 경미한 처벌 정도밖에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영오 씨는 자신을 둘러싼 루머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김씨는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이야기하고 음해하니까 굉장히 힘들다"며 "저는 딸을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우고 있는데 나쁜 아빠로 자꾸 만들어가면 남아있는 유나가 또 얼마나 상처를 받겠나. 가뜩이나 언니 죽어서 힘들어 하는데 이런 것은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 분노를 표했다.

그는 지난 4월 17일 진도를 찾은 박근혜 대통령과 가족들이 만나는 자리에서 대통령에게 욕설을 했다는 루머에 대해"대통령이 오셨을 때 경호원 4명이 내 주위를 에워쌌다. 제가 손을 들고 대통령에게 해양경찰을 바꿔달라고 말 한 마디 하려고 하는데 못 일어나게 옷을 당겼다"며 "그래서 뒤돌아서면서 그 경호원한테 욕을 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진도에 있을 때 정보과에서 몇 백명이 일반 사복으로 갈입고 정보를 막 캐가고 해서 의심도 많았고 싸움이 많이 일어났었다"며 "청와대 간다고 진도에서 했었을 때 제가 앞장서서 '절대 폭력을 쓰지 말자'고 했다. 그런 것은 안 나오고 한 번 욕한 것을 가지고 음해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단식 멈춘 김영오 "수사권·기소권 반드시 부여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