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G화학, 아우디에 전기차 배터리 공급


차세대 PHEV모델 및 µHEV 모델에 배터리 공급

[김현주기자] LG화학이 세계 최대 완성차 업체 중 하나인 폴크스바겐그룹의 자회사 아우디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한다.

LG화학은 20일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 회사인 아우디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계약상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아우디의 차세대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 및 µHEV(마이크로하이브리드자동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µHEV(마이크로하이브리드자동차)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 시동용 전원으로 사용하던 12V 납축전지 대신 48V 리튬이온배터리를 장착, 엔진 동력을 지원해 연비를 개선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내비게이션 등 전장부품을 비롯해 연비개선을 위한 전자 제어 시스템 장착이 늘어나면서 기존 납축전지 대신 48V 리튬이온배터리를 장착하는 비중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다.

LG화학은 이번 계약으로 수천억원 규모의 추가 매출을 확보했다. 특히 아우디의 모회사인 폴크스바겐그룹내에 배터리를 공급받는 차량들과 동일한 플랫폼을 공유하는 차종이 많아 대규모 추가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

'플랫폼(Platform)'은 차량 뼈대를 포함해 엔진 등 주행에 필요한 핵심 장치들을 통칭하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완성차 업체들은 원가절감 등을 목적으로 하나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차량 모델을 만들고 있다.

폴크스바겐그룹이 오는 2018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그룹 내 전기차 모델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점도 추가 수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마틴 빈터콘 폴크스바겐그룹 회장은 지난해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개막을 하루 앞두고 열린 '폴크스바겐그룹 나이트'에 참석 "2018년에는 전기차가 폴크스바겐그룹 매출의 3%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를 단순하게 폴크스바겐그룹의 지난해 판매량(973만대)에만 대입해 봐도, 오는 2018년에 판매될 전기차는 30만대 가량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폴크스바겐그룹은 주력 브랜드인 폴크스바겐을 포함해 독일 아우디와 포르쉐, 스웨덴 스카니아, 체코 스코다, 영국 벤틀리, 이탈리아 람보르기니 등 10여개 이상의 차량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LG화학은 이번에 폴크스바겐그룹 자회사인 아우디를 고객사로 추가하면서 기존 GM,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현대∙기아차, 포드 등을 포함해 세계 10대 완성차 그룹 중 6곳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시장 선점 기반을 한층 강화했다.

지난해 판매량을 기준으로 폴크스바겐그룹이 2위, GM이 3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가 4위, 현대∙기아차가 5위, 포드가 6위 등에 랭크돼 있다. 이 자동차 회사들은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8천441만대)의 5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18년까지 중대형배터리 분야 누적 매출 10조 이상 달성

LG화학은 이처럼 지속되는 수주 확대를 통해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 경쟁사가 넘볼 수 없는 절대강자로 성장해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중대형배터리 분야에서만 누적 매출 10조원 이상을 달성, 확실한 글로벌 1위를 지속하며 '배터리=LG화학'이라는 공식을 세계에 심을 계획이다.

또 ESS(에너지저장장치) 분야에서도 세계 1위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수주가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권영수 사장은 "중대형전지 사업에 진출한지 10여년만에 세계 10대 완성차 업체 중 절반 이상을 고객으로 확보하는 등 시장선도업체로 자리매김했지만, 아직도 확실한 일등을 향한 목마름은 멈추지 않는다"며 "더욱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해 전세계 어디를 가도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와 ESS를 볼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B3와 네비건트리서치 등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약 13조2천억원으로, ESS용 리튬이온배터리 시장은 4조6천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현주기자 hann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화학, 아우디에 전기차 배터리 공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