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 남녀 축구, AG 시드 배정 '운 따를까?'


남자의 경우 중동팀으로 묶일 가능성도 있어

[이성필기자] 2014 인천 아시안게임 금메달에 도전하는 한국 축구대표팀의 조편성은 어떻게 될까.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는 오는 21일 인천 하버파크호텔에서 축구, 농구 등 구기종목 조추첨을 실시한다.

이 중 유독 금메달과 인연을 맺지 못하고 있는 남자 축구의 조편성은 초미의 관심사다. 조별리그를 편하게 치러야 결선 토너먼트부터 여유있게 경기를 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은 주최국 자격으로 시드를 받아 A조에 편성됐다. 2010 광저우 대회에서 동메달을 따냈지만 주최국이라 A조에 배정됐다. 이번 아시안게임에는 30개국이 나서는데 A조부터 F조까지는 4개팀, G조~H조는 세 팀씩 편성됐다. 한국은 조별리그에서 한 경기를 더 치르고 16강 진출 여부를 가려야 한다.

한국 외에 일본,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이란, 북한, 우즈베키스탄, 오만, 태국 등 8개국은 광저우 대회 성적을 기준으로 시드를 받았다. 이들과는 16강 이전에 만나지 않는다. 껄끄러운 북한과의 경기도 피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상황에 따라 최악의 조에 묶일 수도 있다. 포트2에는 항상 한국을 괴롭히는 중동팀인 카타르, 쿠웨이트와 거친 축구의 대명사 중국 등 8개팀이 섞여 있다. 포트3에도 요르단 등 6팀, 포트4에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등 8팀이 있다.

최상의 조는 포트2에서 중국이나 인도 등과 같은 조에 묶이고 포트3에서 싱가포프, 방글라데스 등과 만나는 것이다. 포트4에는 네팔이나 동티모르 등 약체들이 있다. 물론 쿠웨이트,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등과 묶이는 최악의 조 편성이 될 가능성도 있다. 조2위까지 16강 티켓이 주어지기 때문에 적절히 섞이면 큰 문제는 없을 전망이다.

여자는 11개팀이 3개조로 편성됐다. 역시 한국은 시드를 배정받아 A조에 들어간다. 각조 1, 2위와 3위팀 가운데 성적이 좋은 2개팀이 8강에 오르기 때문에 예선 통과는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조이뉴스24 이성필기자 elephant14@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 남녀 축구, AG 시드 배정 '운 따를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