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가라앉은 새정치, 金·安 거취두고 비공개 회의


오전 10시 비공개 최고위…'선거 패배' 책임두고 대책 마련

[이영은기자] 7.30 재보궐 선거에서 '11대 4'라는 참담한 성적표를 받아든 새정치민주연합이 31일 선거 패배 책임을 두고 깊은 고심에 빠졌다. 특히 재보선 참패에 대한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의 책임론이 급부상하면서 공동대표 전격 사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김·안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8시 긴급 회동을 통해 거취 문제를 논의했고, 오전 10시부터 비공개 최고위를 통해 선거 패배에 대한 대책 마련 및 향후 당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를 이어간다.

현재 새정치민주연합 관계자들에 따르면 안철수 공동대표는 사퇴 쪽으로 입장을 정한 상태다. 다만 김한길 공동대표는 '자신만 사퇴하겠다'며 안 공동대표에게 사퇴 결심을 거둬달라고 설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김 대표는 선거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에 미련이 없다. 하지만 안 대표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은 '용도폐기'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김 대표는 안 대표와 당의 미래에 대한 깊은 고민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지난 3월 신당 창당 후 6.4 지방선거와 7.30 지방선거를 내리 치른 안 대표에게 기회를 더 줘야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6.4 지방선거 전부터 김한길·안철수 투톱 체제 하의 리더십 부재, 전략공천 파동 등으로 새정치민주연합 내 조기 전당대회 요구가 불거져 온 만큼 두 공동대표의 전격 사퇴는 불가피할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도부가 총사퇴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우원식 최고위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에서 오늘 내일 거치면서 여러 가지 목소리가 나올 것이다. 마음이 무겁고 국민들 보기에 부끄럽다. 다 같이 책임져야 한다"며 지도부 총 사퇴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김·안 공동대표가 전격 사퇴 결정을 내릴 경우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3월 통합 이후 4개월 여 만에 직무대행 선출 또는 비상대책위 구성 등 '비상체제'로 전환될 전망이다.

만일 선거 패배 책임론이 지도부 총사퇴로 번진다면 당헌에 따라 박영선 원내대표가 대표 직무대행을 맡게 된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 이후 기자회견 등을 통해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가라앉은 새정치, 金·安 거취두고 비공개 회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