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시아 기업 40% 데이터 유출로 경제적 피해 입어


단 35%만이 지난해 데이터 유출 겪지 않아

[김국배기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업 중 40%는 데이터 유출로 심각한 경제적 손실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카마이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이 함께 발표한 '책임 공유: 기업이 어떻게 보안 침해에 대응하고자 협력하나' 보고서에 따르면 아태 지역의 기업들은 매우 높은 확률로 데이터 유출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태 지역에 있는 기업의 35%만이 지난해 데이터 유출을 겪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반면 40% 데이터 유출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입었으며 그 중에서도 금융회사들의 피해가 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업 경영진들은 여전히 자사의 IT 부서를 신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시아 기업의 85%가 자사의 IT 보안 시스템이 신뢰할 수 있다고 믿었고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7%가 유출 사실을 공개해 업계와 협력하는 것이 데이터 유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사실에 동의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업들이 언론이나 경쟁사에 자사의 고객 정보 유출 사실을 알리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실제로 데이터 유출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간의 협력은 매우 드문 편이다.

이 보고서의 편집자인 찰스 로스(Charles Ross)는 "데이터 보안은 아시아 기업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데이터 보안 강화를 위해 기업들은 경쟁사와 협력하고, 약점도 기꺼이 드러내면서 서로 교훈을 얻어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는 아시아 기업들의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확실한 해결방안이지만 그 누구도 먼저 나서기를 주저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번 보고서는 2013년 10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아태 지역 기반 기업 임원 약 21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작성됐다. 응답자의 32%는 금융 기관이나 전문 서비스 기업에 소속되어 있으며 47%는 다양한 영역의 C-레벨 임원들이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시아 기업 40% 데이터 유출로 경제적 피해 입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